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위험한 진입은 민간, 해경은 보조만"…잇따르는 증언

입력 2014-06-12 21:5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방금 민간 잠수사 신동호 씨가 말한 수색 작업은 선미에서 벌어진 일입니다. 해경은 잠수를 하더라도 선체 안으로는 들어가지 않고 보조만 했다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다른 쪽을 맡은 민간 잠수사들의 상황은 어떤지 궁금해지는데요, JTBC 취재 결과, 다른 곳에서도 해경은 세월호 내부에 진입을 하지 않는다는 증언이 나왔습니다.

이호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현재 수중 수색은 2인 1조로 진행됩니다.

'넘버1'으로 불리는 1명이 선체로 들어가 실종자를 수색할 동안 '넘버2'인 나머지 한 명이 선체 밖에서 공기 호스를 잡아 주는 등의 보조 업무를 한다는 겁니다.

JTBC 취재 결과 민간 잠수사 신동호 씨가 말한 선미 쪽 외에, 선수 부분 역시, 해경은 선체 진입을 하지 않는 '넘버2' 역할을 해왔다고 수색 관계자들은 증언했습니다.

[선수 쪽 수색 관계자 : 처음에는 민간팀들로 막 돌렸는데 다이버 소모량이 너무 많아지니까 중간에 바꿨죠. 해경이 '넘버2'를 하고 '넘버1'을 민간으로 넣으면… .]

각종 장애물 등 위험 요소가 많은 세월호 내부 수색은 민간 잠수사들이 사실상 도맡아 한다는 주장입니다.

[민간 잠수사 (선수쪽 작업) : 민간 잠수사는 선체 안으로 진입해서 수색을 하고 해경 같은 경우는 보조 역할로, 위험하기로 따지면 훨씬 위험하죠. 진입하는 민간 잠수사들이.]

국가가 양성한 전문 잠수요원을 가진 해경이 선체 진입을 하지 않는 이유와 배 안 상황을 직접 확인하지 않은 채 수색을 지휘하는 것이 적절한지 의문이 제기됩니다.

더욱이 국민의 생명과 관련된 업무를 민간에 의존하는 것을 두고서도 논란이 예상됩니다.

관련기사

[인터뷰] 민간잠수사 "해경, 비밀 지키라는 각서 받았다" 한국선급, 세월호 불법 증축 눈감아…수색까지 차질 "찬밥에 단무지" 열악한 잠수사 실태…JTBC 사진 입수 "선체 절단 전 안전 조치 없었다" 해경 현장관리 논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