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무일 "수사권 조정안 틀부터 잘못, 문제해결 방향 틀려"

입력 2019-05-17 07:50 수정 2019-05-17 10:52

'민주적 원칙' 내세워…수사권 조정안 반박 100분
"수사 착수·종결, 한 기관이 맡아선 안 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민주적 원칙' 내세워…수사권 조정안 반박 100분
"수사 착수·종결, 한 기관이 맡아선 안 돼"

[앵커]

문무일 검찰총장이 검·경 수사권 조정안에 대해 기자들 앞에서 100분 동안 입장을 밝혔습니다. 지난 4일 귀국을 전후해 밝힌 반대 입장에서 한 발도 물러서지 않았습니다. 검찰 개혁의 필요성에 공감하지만 경찰이 통제받지 않는 권력이 돼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강버들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문무일 검찰총장은 검찰의 잘못을 먼저 언급했습니다.

[문무일/검찰총장 : 검찰이 적지 않은 원인을 제공했다고 생각합니다. 정치적 중립성에 대해 문제 제기가 있었고…]

검찰을 개혁하자는 주장에는 동의하지만 지금의 '수사권 조정안'에는 그 방법은 담기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지금 안은 검찰이 수사를 해봤으니 경찰도 해보라는 식이라며, 오른발에 문제가 있는데 왼발을 수술하는 격이라고 했습니다.

법안이 그 틀부터 잘못됐다는 주장입니다.

이 때문에 조정안을 보완하겠다는 박상기 법무부 장관의 입장도 의미가 없다고 봤습니다.

"그 정도로 된다면 이렇게 문제 제기 안 했을 것"이라고도 했습니다.

문 총장은 수사를 시작하는 기관이 아무런 통제 없이 마무리까지 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습니다.

경찰에 '1차 수사 개시·종결권'을 주는 현재의 법안에 대해 다시 우려를 밝힌 것입니다.

다만 검찰 역시 이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미흡한 부분이 있다고 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최수진)

관련기사

박 법무 "검찰 우려 수용" 이메일…'경고성' 메시지도 문무일 총장, 여전히 불만…검사장들 반응도 '미지근' 민갑룡 "수사권 조정은 국민 요구"…검찰에 또 견제구 "검찰, 셀프개혁 놓쳐"…수사권 조정 '겸허한 자세' 주문 문무일 "수사 개시·종결 구분해야 국민 기본권 보호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