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동일본 대지진 8년…로봇이 '핵 잔해물' 처음 들어 올려

입력 2019-03-11 21:23 수정 2019-04-14 02:44

오염수는 계속 바다로…사고 처리 비용 최대 828조원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오염수는 계속 바다로…사고 처리 비용 최대 828조원


[앵커]

집과 차가 떠내려가고 배는 마을 안까지 밀려 들어옵니다. 8년 전 오늘(11일) 동일본 대지진 당시 쓰나미가 휩쓸고간 마을의 모습입니다. 피해를 입은 것은 마을 뿐만이 아니었습니다. 후쿠시마 제 1원전에서는 방사능 누출 사고가 있었습니다. 지금도 오염수가 바다로 막대한 양이 흘러들어가고 있지만 원자로 폐쇄 작업은 이제 시작단계 입니다. 도교 전력은 최근 원전 내부의 잔해물을 로봇으로 겨우 집어 올리는데만 성공했습니다. 그 화면이 공개됐습니다.

어환희 기자입니다.

[기자]

떨어지는 냉각수 사이로 로봇팔이 들어옵니다.

누런색 덩어리를 집어 올립니다.

폭발 당시 원자로 중심부가 녹아내리면서 생긴 핵연료 찌꺼기입니다.

도쿄전력은 지난 2월 후쿠시마 제 1원전 2호기에 로봇을 투입해 이 잔해물을 들어올렸습니다.

원자로 격납용기 옆에 구멍을 뚫어 15cm 길이의 막대모양 로봇을 원격조종했습니다.

원전 폭발이 일어나고 8년 만에 처음입니다.

하지만 접촉만 했을 뿐 잔해물의 정확한 상태나 양은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이런 잔해물들은 1호기와 3호기 등에도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요미우리 신문은 "딱딱해서 움직이지 않는 곳도 있어서 이것들을 어떻게 제거할 지 아직 많은 난관이 있다"고 전했습니다.

이 때문에 일본 정부는 원전 폐쇄의 핵심인 '잔해물을 꺼내는 작업'은 2년 뒤에야 시작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작업이 늦어지면서 오염수 문제는 더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일본경제연구센터가 추산한 후쿠시마 원전 사고 처리 비용은 우리 돈으로 최대 828조 원에 이르는데, 오염수 처리 비용은 그 중 절반을 차지합니다.

이제 시작 단계인 원자로 폐쇄 작업은 당초 목표 시점인 2041~2051년보다 더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디자인 : 곽세미, 이정회)

 

 

관련기사

일, 30조원 원전 수출 결국 포기…아베 성장전략 기로에 [뉴스브리핑]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허용 방침" '미쓰비시 한국자산' 압류 신청…일 정부 "심각한 상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