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황교안 대행, 트럼프와 30분 통화…'안보 현안' 논의

입력 2017-01-30 12:3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30일) 오전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첫 전화 통화를 가졌습니다. 오늘 통화에서 두 정상은 북핵 문제 대응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고석승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오늘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 간의 통화는 오전 9시부터 30분 가량 이어졌습니다.

이번 통화는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처음으로 이뤄진 한미 정상 간 대화입니다.

오늘 통화에서는 북핵 문제 해결 방안 등 안보 현안이 집중 논의됐습니다.

두 정상은 북한의 위협에 맞서 공동 방위 능력을 더욱 강화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또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공조도 이어 나가기로 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특히 "언제까지나 한국과 함께 하겠다"고 말하며 한미 동맹에 대한 의지를 다시 한번 확인했습니다.

통화내용이 다 공개되진 않았지만 사드 배치, 한미FTA 등이 논의됐는 지 여부도 관심사입니다.

오늘 통화는 트럼프 대통령 측의 요청에 따라 진행됐습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어제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연합 등과 통화한 것을 감안하면 주요 동맹국 중 늦게 통화가 됐습니다.

한편 김춘진 민주당 최고위원은 황교안 권한대행이 트럼프와의 통화 내용을 사전에 국회와 협의했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관련기사

'이민·난민에 빗장 행정명령' 일파만파…150여명 억류 트럼프 '반이민 행정명령' 억류자 속출…각국서 비난 트럼프, '테러 관련국 입국심사 강화' 행정명령 서명 멕시코에 보복 관세 카드까지?…트럼프의 '장벽 전쟁' 정부 "미국 제품 더 사겠다"…"수세적 대응" 비판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