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인조잔디 운동장에 납·발암물질…리스트 입수

입력 2015-05-06 21:07 수정 2015-05-08 10: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요즘 초중고등학교 운동장은 흙이 아니라 인조 잔디로 된 곳이 적지 않습니다. 보기에도 좋고 아이들 뛰놀기에도 좋죠. 정부가 학생들의 체육 환경을 개선하겠다며 천억 원이 넘는 예산을 지원해 추진한 결과인데요. 그런데 문제가 굉장히 심각했습니다. 이 인조 잔디 운동장에서 중금속인 납과 발암물질이 기준치의 수백 배를 초과하고 있었던 사실이 JTBC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오늘(6일) 저희들이 그 내용을 공개해드리는데요, 정부는 지난해 일부 학교 인조잔디에서 유해물질이 검출됐다면서 교체하겠다고만 밝혔습니다. 어느 학교인지 또 얼마나 해로운 물질이 있는지는 공개를 하지 않았습니다. 저희 JTBC는 정부 조사 문건을 단독으로 입수해 얼마나 상황이 심각한지 심층 취재했습니다. 그리고 오늘 학교 명단도 모두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김혜미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서울 목동의 한 초등학교입니다.

색깔별로 옷을 맞춰입은 아이들이 봄철 소체육대회를 벌이고 있습니다.

운동장에는 녹색 인조잔디가 깔려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은 운동장 바깥에서만 달리고 시합을 합니다.

인조잔디에서 기준치를 초과하는 납이 검출돼 학교 측이 출입을 금지시켰기 때문입니다.

[00초등학교 학생 : 인조잔디 아닌 작은 데서 해야되니까 별로 재미없어요. 운동장이 엄청나게 큰데…]

경북 포항의 한 고등학교, 학생들이 곳곳에서 축구를 하며 점심시간을 보냅니다.

운동장은 역시 녹색 인조잔디로 돼 있습니다.

학생들이 인조잔디에 몸을 닿는 경우는 다반사,

[00고등학교 학생 : 이게 잔디가 너무 많이 묻거든요. 아무래도 뛰다보면 신발에도 계속 묻고…]

그런데 이 학교의 인조 잔디에서 발암물질이 검출됐습니다.

폐암을 유발할 수 있는 1급 발암물질 벤조피렌이 기준치를 400배 이상 넘은 겁니다.

학생들은 전혀 모릅니다.

[(납 성분이 포함된 인조잔디, 그런 얘기는 좀 못 들으셨는지…) 아직 딱히 나쁜 부분에 대해서 학교에서 언급해 주신 부분은 없고요.]

JTBC 취재팀은 지난해 국민체육진흥공단이 전국 1037개 초중고등학교 인조잔디 운동장의 유해 물질을 점검한 결과를 입수해 분석했습니다.

중금속인 납의 경우, 8곳 중 1곳꼴인 총 133개 학교에서 기준치를 초과했습니다.

특히 충북 가덕초등학교(상야분교장)가 130배가 넘는 납이 검출됐습니다.

인조잔디의 납 허용 기준은 1kg당 90mg인데요. 무려 11000mg을 넘는 납이 나왔습니다.

발암물질인 벤조피렌의 경우 총 43개 학교에서 검출됐고, 가장 심각한 곳은 포항 동지고등학교로 기준치의 473배였습니다.

이런 유해물질들은 운동장에서 뛰어 노는 아이들의 코와 입, 피부를 통해 몸 속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최원준/가천대 길병원 직업환경의학과 교수 : 어린이들은 몸집에 비해 호흡량이 훨씬 많고 손이나 물건에 묻은 먼지들을 입으로 가져가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전문가들은 몸에 축적될 경우 인체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임영욱/연세대 환경공해연구소장 : PAHs(벤조피렌)은 폐암 원인 물질로 알려져 있고, 납은 중추신경 계통에 많은 영향을 일으키는 물질입니다. (유해물질 노출이) 최근에 와서는 학업 성적 성취도가 떨어지는 결과를 가져온다는 연구결과가 많이 밝혀지고 있어서…]

아이들이 더 좋은 환경에서 운동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던 인조잔디 운동장이 오히려 학생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
'학교 명단' 자세히 보기

□ '인조잔디 운동장' 납·발암물질 검출…'위험한 학교' 명단 자세히 보기 ☞ 클릭 http://photo.jtbc.joins.com/news/2015/05/08/201505081048469116.pdf

관련기사

피부병 걸린 말 타고 교육?…초등교 승마교실 논란 "입학 첫날부터 흙먼지 풀풀" 경기 일부 신설학교 혼란 컨테이너로 쌓아올린 3층짜리 교실…불안불안한 수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