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인권위, 권력형 성희롱 직권조사 확대…'위드유' 동참

입력 2018-03-07 15:13

이성호 위원장 세계여성의날 성명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성호 위원장 세계여성의날 성명

인권위, 권력형 성희롱 직권조사 확대…'위드유' 동참

사회 전 분야에서 '미투 운동'이 확산하는 가운데 국가인권위원회가 권력형 성희롱에 대한 직권조사를 확대하는 등 성평등한 사회를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성호 인권위 위원장은 제110회 세계여성의 날을 하루 앞둔 7일 성명을 내고 "성희롱, 성폭력을 당해도 피해자가 안심하고 말할 수 있고 보호받는 사회와 제도를 만들기 위해 피해자와 함께 하는 '#위드유(#With You)' 운동을 본격적으로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인권위는 우선 위계·위력에 의한 권력형 성희롱에 대한 직권조사를 확대하기로 했다.

또, 문화예술계 성희롱·성폭력에 대한 실태조사와 진상조사를 문화체육관광부와 함께 추진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 위원장은 "각 조직 내 고충처리시스템과 인권위, 노동부 등 성희롱 시정기관이 있지만, 조직 내 시스템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고 있고 인권위 등 시정기관도 피해자를 '신속'하고 충분히 보호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문화예술계, 특수고용직, 중소사업장 등 성희롱 시정제도의 사각지대를 가능한 한 좁히고 촘촘한 '성평등' 사회를 만들어야 하며, 이는 우리 인권위와 정부의 책무"라고 말했다.

인권위는 또 온라인으로 성희롱·성폭력 실태조사를 해 그 결과를 바탕으로 대책 마련을 관계 기관에 권고하고, 남녀 임금 격차 개선 방안을 찾는 등 구조적 성차별·성격차를 개선하는 작업도 해 나가기로 했다.

이 위원장은 "직장 내 성폭력 피해자의 호소에서 시작된 '#미투'가 공공분야, 문화예술분야, 학계, 의료계에 이어 종교계와 정치권까지 사회 전 분야를 강타하고 있어 가히 혁명적이라 할 정도의 변화가 몰아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우리 사회의 구조적 성차별을 개선하기 위한 시정기구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미투' 경찰 피해조서 작성시 '가명' 적극 활용 …2차 피해 방지 문 대통령 "용기있는 '미투' 경의…분명한 변화 만들겠다" "성폭력, 말하고 소리치고 바꾸자"…광화문에 울려 퍼진 '미투' '미투' 열풍 초·중·고교로 확산 조짐…대학가 폭로도 계속 공소시효에 발목…'뒤늦은 미투'도 후속 조치 있어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