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틸러슨 "한미동맹은 한반도·아태 평화 핵심축"

입력 2017-03-17 17:17

황 권한대행 접견…"북 위협에 굳건한 한미동맹 강조 위해 방한"
황 대행 "틸러슨 방한은 미국이 100% 함께 한다는 증거"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황 권한대행 접견…"북 위협에 굳건한 한미동맹 강조 위해 방한"
황 대행 "틸러슨 방한은 미국이 100% 함께 한다는 증거"

틸러슨 "한미동맹은 한반도·아태 평화 핵심축"


틸러슨 "한미동맹은 한반도·아태 평화 핵심축"


취임 후 처음으로 한국을 방문한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은 17일 "한국과 미국의 동맹은 한반도, 그리고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번영의 핵심축"이라고 말했다.

틸러슨 장관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을 접견한 자리에서 "우리의 강한 인적 교류와 성장하는 경제협력, 그리고 북한의 위협에 있어서 우리 한·미의 굳건한 동맹을 강조하기 위해 이곳에 왔다"며 이같이 밝혔다.

틸러슨 장관은 이어 "우리가 어떻게 하면 한반도 뿐만 아니라 동북아시아의 안정과 미래의 번영을 확고하게 할 수 있는지 좋은 논의를 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황 대행도 틸러슨 장관의 방한을 환영하면서 "얼마 전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이 방한했고 이번에는 틸러슨 국무장관이 방한을 한 것은 한미동맹의 중요성과 긴밀한 파트너십을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내적으로 지금 어려운 과도기적인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틸러슨 국무장관의 방한이 당초 계획대로 진행된 것은 트럼프 대통령이 여러차례 말한 것처럼 '한미동맹이 100% 같이한다', '미국이 한국과 100% 함께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강조했다.

황 대행은 또 "이번 방한을 통해서 한미동맹과 한미연합방위 태세에 관해서 양국간 이해와 협력의 의지를 다시 한번 다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모든 관심사들에 대해서 양국간에 긴밀한 협의가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지금 우리 정부는 대통령 탄핵으로 인해서 많은 어려움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정의 흔들림 없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관련기사

미국 국무부 "20년 지원에도 북한 변화없어…새 접근 필요" 공식 방한 틸러슨, '만찬' 거절…한·일 온도차 틸러슨 미 국무장관 첫 방한…북핵·사드 등 대책 논의 틸러슨 미 국무 첫 방한, DMZ 직행…외교장관회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