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회]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취임…"출마 안 해" 못 박아

입력 2018-10-15 18:29 수정 2018-10-15 22:4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유시민 작가가 노무현재단 5대 이사장에 취임했습니다. 유 작가의 이사장직 취임이 뉴스가 되는 것은 그가 유명해서 이기도 하지만, 향후 정계 복귀 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컸던 때문도 있습니다. 유시민 작가는 그 문제에 대해서 확실히 못을 박았습니다. "그럴 일은 없다"고 말이죠. "앞으로도 글 쓰는 사람으로 계속 살아가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오늘(15일) 양 반장 발제에서는 관련 소식과 여러 정치권 뉴스 함께 정리해드리겠습니다.
 

[기자]

네, 그렇습니다. 저희도 일전에 소개해드렸던 것처럼, '자리 자체가 정치적 의미를 가질 수밖에 없는, 노무현재단 이사장직, 유시민 작가는 왜 수락했을까. '혹시 자연스럽게 정계 복귀를 위한 수순을 밟으려 함이 아닌가?' 추측했지요. 유시민 작가, 취임사 말미에 입장 밝혔습니다. "얘기 안하려고 했는데, 어차피 물어볼 것 같아 말씀드린다"면서 말이죠.

[유시민/신임 노무현재단 이사장 : 저는 지난 5년 넘는 시간 동안 글 쓰는 사람으로 살아왔습니다. 제가 원해서 선택한 삶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글 쓰는 사람으로 살아가려고 합니다. 임명직 공무원이 되거나 공직선거에 출마하는 일은 제 인생에 다시는 없을 것임을 분명하게 말씀드립니다.]

핵심은 마지막에 나왔네요. "임명직 공무원 될 일 없다!" 그러니까 총리든, 장관이든, 안한다는 것이죠. 예전 탄핵정국 때, < 썰전 > 에 나와서 거국내각 총리 맡겨주면 할 의사 있다한 적도 있었는데. 또 "공직선거에 출마할 일도 없다!" 그러니까 "대통령, 국회의원, 광역단체장, 당내 경선, 나갈 일 없다"한 것입니다. 임명직도 선출직도 안한다면, 정말 '공직자 유시민'의 길은 없는 것일까요? 혹시 이 두 가지 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공직자가 되는 길은 정말 없는 것일까요? 지금 당장 생각이 안납니다.

그렇다면 노무현재단 이사장직도 싫다고 손사래치던 유 작가에게, "언제까지 자유인이랍시고 뺀질거리면서 살 것이냐!" 거의 반협박조로 압박하면서, 자신의 후임자가 돼줄 것을 부탁했던 이해찬 전 이사장. 그런 유시민 작가 보고 뭐라고 했을까요.

[이해찬/더불어민주당 대표 : 항간에서 이런저런 얘기가 있는데 제 생각으로는, 저는 유시민 '작가' 라고 생각합니다. 유 작가의 뜻을 존중해주는 것이 좋다…]

자세한 얘기는 들어가서 더 전해드리겠습니다. 다음 소식은요, 이재명 경기지사 관련, 특히 그 '신체 비밀' 관련된 소식입니다. 내용이 좀 선정적일 수 있어서 저희도 가급적 소개를 않을 생각인데, 누구보다 이 지사 본인이 이 문제 매듭짓고자 하는 열의가 지금 굉장히 큽니다. 당장 어제 SNS 통해서 답답함 토로했는데요. 한번 보시죠. '불필요한 논란 끝내고 싶다. 경찰이 지정한 방식으로, 동그랗고 큰 까만 점이 없다는 사실, 확인해드리겠다. 당장 월요일부터, 오늘부터라도 신체검증에 응하겠다.' 말이죠.

오늘 경기도 대변인도 라디오에 나와서, 이 지사 말에 한마디 더 보탰습니다. 일각에서 "아유, 점 그 까짓 것 레이저로 시술하면 뚝딱인데 뭘!"이라는 얘기가 솔직히 있거든요. 그에 대해서는 뭐라고 했을까요.

[김용/경기도 대변인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 그런 의혹이 있다면 피부과뿐만 아니라 성형외과 의사까지도 동참해가지고 그런 부분에 대한 이러한 의혹을 완전히 해소해서…]

레이저로 아무리 깨끗하게 지운다 한들, 전문가 눈에는 시술 흔적 다 보일 것입니다. 그만큼 이재명 지사, 이 논란, 정말 억울하고 답답하다는 얘기일 것 같은데요. 그런데 배우 김부선 씨 법률대리인 강용석 변호사, SNS에 글 올려서 불씨 꺼지지 않게 안간힘 쓰고 있습니다. 보시죠. "신체 비밀이 단순 '점'만이 아니다. 이 지사가 옷을 벗고 신체를 공개하기로 결심한 이상 '점'보다 더 중요한 신체 비밀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한 것입니다. 이거 상황이 점점 이상한 쪽으로…

그리고 이재명 지사, 정말 현명한 결단 내렸습니다. 제가 지난주에 '경기도가 89억 원 들여서, 도지사 관사 신축 결정키로 했다'는 소식 전해드렸죠. 이 지사 자택이 있는 성남에서 도청사 있는 수원까지 출퇴근 시간 많이 걸린다는 이유였는데, 이 지사!  "관사 건립계획 중단 지시 내렸다"는 반가운 소식도 하나 전해드립니다.

마지막 소식입니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유튜브에 본인 이름으로 된 채널을 만들었습니다. 이른바 '김성태 TV', 대표 프로그램 이름이 '한놈만 팬다!'입니다. 김성태 원내대표 첫방송이라 그런지 화장을 너무 진하게, 거의 뭐 가부키 배우처럼 했는데, 김 원내대표가 맨 처음 팬 사람, 바로 민주당 이해찬 대표였습니다. 이 대표가 최근 방북 때 "내 살아 생전 정권 절대로 안 뺏길 것이다!"라고 했던 것, 저격한 것이죠.

[김성태/자유한국당 원내대표 (화면출처 유튜브 '김성태 티브이') : 하지만 그 발언을, 다른 장소도 아닌 북한에서 하는 것은 정말 아니지 않습니까? 정치도 오래하신 여당 대표께서 자신의 말 한 마디가 돌이키기 힘든 남남갈등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정무적 판단은 왜 못하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방금 보셨죠, "자신의 말 한마디가!"할 때 딱 제스처도 취하면서, 약간 짜여진 듯한 모습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김성태 원내대표의 진짜 매력은 있는 그대로의, 날 것의 모습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평가, 썩 좋지는 않더군요. 가장 많은 추천 받은 댓글을 보니까 '평생 자유한국당에 표 줄 일 없었지만 유튜브 채널 개국하셨으니 특별히 축하드린다는 의미로 "비추", 그러니까 비추천 드립니다'라며 비꼬는 내용이 가장 많은 추천을 받은 댓글이었습니다. 오늘 준비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관련기사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취임…정계복귀 '일축' 이재명 "'신체특징' 검증 응할 것"…스캔들 정면대응 '친형 강제입원 의혹' 이재명 압수수색…"사필귀정 믿는다" 한국당 조강특위 출범…전원책 '인적쇄신' 어디까지? 오세훈 "한국당 동참, 큰 틀에서 동의"…'영입전' 속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