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연설문 유출 경위, 수사 통해 밝혀질 부분"

입력 2016-10-25 17: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청와대 "연설문 유출 경위, 수사 통해 밝혀질 부분"


청와대는 25일 야당에서 '비선실세'로 지목된 최순실씨가 연설문을 사전입수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유출 경위에 따른 것은 수사가 진행되지 않겠느냐. 조금 더 엄정히 수사해서 밝혀질 부분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후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사과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대통령의 사과로 비서진에 대한 책임은 묻지 않는 것이냐'는 질문에 "어떤 부분이 법을 위반한 부분이 있는지 없는지 가려져야 된다는 시각들이 있지 않냐"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제 미르·K스포츠 재단 관련 수사는 하고 있는 중이고 이것도 수사가 되지 않겠느냐"며 "여러분이 궁금한 것들은 그런 것을 통해 밝혀지지 않겠나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는 박 대통령의 이날 사과와는 별개로 연설문 유출 경위에 법 위반 여부가 있는지는 검찰 수사를 통해 지켜보겠다는 의미인 것으로 풀이된다.

이 관계자는 박 대통령의 대국민사과와 관련해서는 "미르재단 등에 대해서는 지난번 대통령 주재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말한 바가 있기 때문에 오늘은 전날 JTBC 보도에 대한 입장을 말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국민들이 놀라고 마음 아파하는 것 같다고 대통령은 생각을 했다"며 "직접 말씀을 드리는 형식을 통해 국민들께 사과를 한 것"이라고 말했다.

대국민사과가 결정된 시점에 대해서는 "아마 일찍 결정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다만 오늘 한·덴마크 정상회담이나 정상오찬 등 일정들이 있어서 그 일정들을 진행하고 나서 하게 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국민들께서 많이 놀라셨을 것 같아서 이 문제는 말씀을 직접 해야 겠다고 대통령이 먼저 생각을 했던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날 박 대통령이 최씨가 연설문 작성에 도움을 준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청와대의 보좌 체계가 완비된 이후에는 그만뒀다'고 말한 것과 관련해 구체적인 시기를 묻는 질문에는 "취임 초기 정무적인 협상이나 인선 등에 여러가지 어려움들이 많았잖냐"며 "그런 게 있으니까 언제부터 딱 (최씨의 도움을) 끊자고 이렇게 하지는 않았으리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박 대통령, 최순실 관련 사과는 했지만 의혹은 더 증폭 [풀영상] 박 대통령, '최순실' 관련 대국민사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