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지자체도 '메르스 확진 판정' 가능해진다…혼선 우려도

입력 2015-06-08 08: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메르스 확진 판정까지는 여러 과정을 거치면서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방역당국은 이런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질병관리본부가 검사를 하지 않고도 지자체 자체적으로 메르스 확진 판정을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신속하게 진단을 하겠다는 건데, 정확성도 함께 확보돼야한다는 지적입니다.

이상화 기자입니다.

[기자]

메르스 확진 판정이 나오려면 두 차례 유전자 검사를 거쳐야 합니다.

우선 의심환자가 속한 지자체 보건환경연구원이 1차 검사를 한 뒤 충북 오송에 있는 질병관리본부 산하 국립보건연구원에서 2차 검사를 실시합니다.

확진판정은 질병관리본부만 할 수 있습니다.

이때문에 8시간이 걸리는 검사 시간 외에도 검체 이송에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박원순 시장/서울시 : 메르스 확진 권한을 오직 질병관리본부만 가지고 있기 때문에 확진에 시간이 과다소요되고 있습니다.]

방역당국은 결국 지자체의 요구를 수용해 각 지자체 보건환경연구원에도 확진 판정을 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기로 했습니다.

[문형표 장관/보건복지부 : 연계, 정보체계를 만들어서 우리가 2차 시약도 배급해 (지자체에서도) 확정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최종 확진 권한이 분산되면서 혼선의 우려도 나옵니다.

그동안 지자체 검사가 국립보건연구원에서 뒤집힌 사례가 몇차례 있었기 때문입니다.

[김성순 과장/국립보건연구원(지난 5일) : (뒤집힌 경우를) 2건을 알고 있습니다. 의심되면 다시 한 번 검체를 채취하고 있습니다.]

이때문에 신속한 진단 만큼이나 정확성을 높일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성남시장, 메르스 의심자 신상 공개 논란…찬반 엇갈려 여야 "메르스 초당적 협력…대책특위 설치" 한 목소리 미 공참총장 "주한 미군의 메르스 감염 징후는 없다" 메르스 여파…한국 여행 '포기' 외국인 2만명 넘어서 정부, 메르스 24곳 병원명단 공개…"국민 안전확보 차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