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입 닫은 박관천 경정…'정윤회 문건' 수사결과 발표 연기

입력 2014-12-25 20: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청와대 정윤회 문건 수사가 벽에 부딪힌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얼마 전 구속된 박관천 경정이 문건 작성 동기와 배후에 대해 진술을 거부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박 경정 한 사람에게 문건 작성부터 유출까지 모든 책임을 물으려 했던 검찰수사가 무리였던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백종훈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은 청와대에서 유출된 정윤회 씨 국정개입 의혹 문건 등이 모두 사실이 아니라고 결론 내렸습니다.

문건 작성자인 박관천 경정이 허위 문건을 만들어 보고했다는 겁니다.

유출도 박 경정이 청와대에서 나오면서 시작된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박 경정 혼자 벌인 자작극이라는 겁니다.

하지만 이런 문건을 왜 만들고 유출했는지는 여전히 오리무중입니다.

검찰은 박 경정을 구속시킨 뒤 추가 수사를 하겠다고 밝혔지만 벽에 부딪혔습니다.

검찰 관계자는 박 경정이 누구의 지시를 받았는지 구체적인 진술을 하지 않는다고 설명했습니다.

박 경정에게 모든 혐의를 두고 있었지만, 진술이 나오지 않으면서 암초를 만난 겁니다.

박 경정은 구속되기 전 언론인터뷰에서 자신의 입을 지퍼에 비유해 스스로 입이 무겁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이 때문에 직속상관인 조응천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의 소환 일정조차 잡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르면 29일로 예정됐던 수사결과 발표도 내년 초로 연기됐습니다.

관련기사

시사저널, 검찰 수사 정면 반박…'미행설' 진실공방 검찰, 박관천 문건 '허위' 결론…조응천 재소환 예정 검찰, 박지만 비공개 재소환…안봉근·정호성도 조사? 박관천 경정 구속…파견된 행정관이 홀로 기획·실행?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