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 대통령 "부정부패 책임자, 누구도 용납 않을 것"

입력 2015-04-15 20: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런 가운데 박근혜 대통령이 처음으로 성완종 리스트 파문에 대해 직접 입장을 밝혔습니다. 청와대 취재 기자 연결해서 잠깐 들어보겠습니다.

남궁욱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오늘(15일) 세월호 관련 회의에서 이 문제에 대한 입장을 같이 밝힌 거죠?

[기자]

예, 세월호 참사 1주기를 하루 앞두고 현안 점검회의란 걸 열고 한 말인데요, 들어보시죠.

[박근혜 대통령/현안 점검 회의 : 이번 수사 과정에서 최근에 새로운 의혹이 제기됐는데 이 문제는 정치개혁 차원에서 반드시 바로잡고 넘어가야 할 일입니다. 저는 부정부패의 책임이 있는 사람은 누구도 용납하지 않을 것입니다. 국민도 그런 사람은 용서하지 않을 것입니다.]

[앵커]

네, '그런 사람'이 누구냐는 것인데, 물론 누굴 특정해서 얘기할 순 없는 것이죠. 수사가 진행되어야 하는 것이니까요. 일반론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일수도 있습니다. 일단 세간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는 이완구 총리는 긴장할 것 같기도 하고, 의혹의 당사자로 떠오른 인물들이 대부분 정권 핵심들인데 그에 대한 입장 표명은 따로 없었던 모양이군요?

[기자]

예, 현직 국무총리가 검찰을 수사를 받게 된 초유의 상황이지만, 관련한 구체적인 언급은 없었습니다.

다만 박 대통령은 "이런 일을 바로잡는 게 시대적 요구라고 생각한다"라는 말로 잘못된 관행을 바로 잡겠다는 의지를 강조하는 데만 방점을 찍었습니다.

[앵커]

듣기에 따라 현 정부 개국공신들이 의혹의 당사자란 이번 파문의 핵심을 비껴가는 듯한 발언으로도 들릴 수 있겠군요.

[기자]

예 그렇습니다. 책임 소재를 불분명하게 말했다는 건데요.

그러다보니 새정치연합에선 "예의 그 유체 이탈화법이 반복됐다"는 논평을 냈습니다.

[앵커]

또 오늘 발언 중엔 여야 가리지 않고 과거 정부로까지 사정의 범위를 넓히는 듯한 뉘앙스의 발언도 나왔다고요?

[기자]

예, 박 대통령의 발언을 소개해 드리자면 "정치개혁 차원에서 과거부터 현재까지 문제를 한번 완전히 밝힐 필요가 있다"라고 말한 건데요.

그렇지 않아도 새누리당에서는 노무현 정부 때 성완종 전 회장의 사면을 문제 삼거나 대선 자금 수사를 여야가 함께 받아야 한다고 해서 이른바 '물타기 논란'이 커지고 있었는데요.

야권에선 오늘 발언이 이런 여당 주장과 맥을 같이하는 건 아닌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상황입니다.

관련기사

'3천만원 전달' 세부 정황 추가…걷잡을 수 없는 파문 2013년 4월 4일 함께 찍힌 두 사람…그날 무슨 일이 [단독] 성완종 측근 "이완구 출판회에 5백만원 줬다" 여당 내부서도 잇단 사퇴 압박…야당, 탄핵까지 거론 해명 나선 이완구 총리…'성완종 다이어리' 집중 추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