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국 교회도 줄줄이 문 닫아…일부는 야외 예배 강행

입력 2020-03-23 21:23 수정 2020-03-27 16:0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앞서 국내 교회들의 예배 논란을 짚어봤습니다. 미국은 상황이 좀 어떻습니까?

[기자]

어제(22일)가 일요일이라 제가 이 근처 교회들을 직접 둘러봤는데요, 리포트로 준비했습니다.

매주 일요일이면 신도 1000명 이상이 모이는 미국 국회의사당 근처 대형교회입니다. 

현지시간 일요일이지만 신도도, 목회자도 보이지 않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예배를 중단했기 때문입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 지침에 따라 각 주에서 '10명 이상 모이지 말라'고 명령한 데 따른 겁니다. 

워싱턴 시내 교회와 성당 6곳을 찾아가봤습니다. 

문 연 곳은 한 곳도 없습니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예배를 중단한다는 안내문이 붙어 있습니다.

[교회 관계자 : 문 닫았어요. 직접 만나는 모임은 물론 온라인 만남도 취소했습니다.]

한 교회는 이웃을 배려하고 손을 잘 씻어 바이러스 확산을 막자는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온라인 예배와 드라이브 스루 고해성사를 진행한 곳도 있었습니다.

[스콧 홀머/천주교 신부 : (드라이브스루 검진소와) 같은 방식으로 승차 고해성사를 해보면 어떨까 생각했습니다.]

예배를 계속한 교회가 전혀 없진 않았습니다. 

지난주 예배를 강행했다가 경찰까지 출동한 루이지애나주 한 교회는 이번주엔 야외 예배를 진행했습니다. 

다만 신도들 간 접촉은 많았다고 현지 언론이 전했습니다.

관련기사

미국, 확진자 3만명 넘겨…뉴욕시장 "군 동원해야 한다" '유령몰'로 변한 미국 쇼핑몰…옆 대형마트선 '사재기' 행렬 작은 교회들, 예배공간 좁아…감독 '사각지대' 우려 '가정 예배'로 위기 이겨내는 교회…'드라이브인' 집회도 이슬람 합동예배 금지, 성지 폐쇄까지…각국 '종교 제한령'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