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산은 "한국GM 노사와 개별적 양자대화 나설 것"

입력 2018-11-13 16:0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산은 "한국GM 노사와 개별적 양자대화 나설 것"

산업은행은 연구·개발 법인분리 문제로 경영 정상화에 진통을 겪는 한국지엠(GM) 노사 양측과 개별적으로 양자 대화에 나서겠다고 13일 밝혔다.

이동걸 산은 회장이 제안한 한국GM 노사와 이 회사 2대주주인 산은의 3자 대화를 이날 열려다가 끝내 무산된 데 따른 것이다.

산은은 "한국GM이 산은과의 양자 간 협의를 역제안하고, 노조는 교섭 형식 전제의 조건부 참여 의사를 표명함에 따라 오늘로 예정됐던 3자 협의체 구성이 무산된 점은 유감"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산은은 다만 "한국GM 경영 정상화를 위해선 이해관계자 간 대화를 통한 신뢰 회복이 어떤 방식으로든 필요하다"며 "산은은 한국GM과 양자 간 협의를 시작하고, 노조에도 선결조건 없이 산은과의 양자 간 대화에 참여할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말했다.

앞서 이 회장은 한국GM 노사에 법인분리 문제를 포함한 경영 정상화를 위해 3자 대화체제 구축을 지난 8일 제안했다.

그러나 한국GM 사측은 3자 대화체제가 효과적으로 운영되기 어렵다는 점을 들어 노조를 배제한 양자 간 대화를 역제안했고, 노조는 한국GM에 대한 산은의 지원금 지급을 잠정 중단하는 등의 조건을 달아 대화에 참여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산은·한국GM 노사 '3자 대화' 제안에 노사 입장 엇갈려 한국GM 노조, 총파업 유보…"최후카드로 남겨두겠다" 8천억 '비토권' 잡았다는 산은…GM사태 부실대응 논란 산은 회장 "한국GM 법인분리, 철수로 단정못해" GM 단독 주총, 설명도 못 들어…2대주주 '산업은행 패싱'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