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의회 권력 양분' 미 중간선거 결과에 안도…뉴욕증시 상승

입력 2018-11-08 07:4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 중간 선거 결과에 뉴욕 증시는 상승세로 화답했습니다. 불확실성 가운데 하나가 제거됐고, 트럼프 행정부를 견제하는 세력이 등장했다는 점에 안도한 것으로 보입니다.

뉴욕에서 심재우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개표 결과가 어느 정도 나온 뒤 개장한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일제히 상승 출발했습니다.

다우존스30 산업평균지수와 S&P500, 나스닥 지수 모두 1% 이상의 급등세를 보였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중간선거라는 불확실성 요소가 제거됐다는 사실이 호재가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미 경제전문채널인 CNBC는 의회내 권력을 양분한 중간선거 결과가 시장에 도움을 줄 것이라는 믿음이 투자자들의 '매수'로 연결됐다고 보도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시장 친화적인 정책을 지속할 수 있고, 반대편에서는 민주당이 중국과 무역전쟁 이슈에 대해 행정부의 극단적인 조치를 견제해줄 것이라는 '긍정의 힘' 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민주당과 협력하겠다고 기자회견에서 밝힌 것도 상승폭을 확대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미국인을 위해 경제 성장과 인프라스트럭처, 무역, 약값을 낮추는 일 등에서 (민주당과) 함께 일하기를 희망합니다.]

결국 다우지수는 540p 이상 오른 2만 6180.30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S&P500과 나스닥 지수 모두 2% 이상 상승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시장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다수 존재하기 때문에 예전과 같은 고점으로 되돌아가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는 전망이 많습니다.

우선 미·중 무역전쟁이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위협하는 가장 큰 변수입니다.

이 때문에 이달말 아르헨티나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에서 예정된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간 담판이 무역전쟁을 어느 방향으로 끌고갈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미 중간선거' 민주당, 하원 장악…'트럼프 정책' 견제 20년 만에…'한인 여성 최초' 미 연방 하원의원 확실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