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아프간 자살 폭탄테러로 130여 명 사상…IS 또 만행

입력 2015-04-20 08: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아프가니스탄 동부에서 자살폭탄 테러가 발생했는데요. 이슬람 수니파 무장단체 IS가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130명 이상이 숨지거나 다쳤습니다.

조민중 기자입니다.

[기자]

시민 수십 명이 길 위에 쓰러져 있습니다.

다리를 다친 어린이는 부축을 받으며 힘겹게 병원으로 향합니다.

현지시간 18일 아프가니스탄 동부 잘랄라바드시에서 자살 폭탄테러가 발생해 최소 33명이 숨지고 100명 이상이 다쳤습니다.

테러가 발생한 은행 앞에 군인과 민간인 등 많은 사람들이 월급을 타기 위해 줄을 서 있던 터라 피해가 더 컸습니다.

[바시르 잔/부상자 : 사고 현장에 있었어요. 무고한 사람들이 땅에 쓰러져 있었어요. 다음엔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르겠네요.]

IS는 이번 테러가 자신들이 저지른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IS는 최근 세가 약해진 탈레반 반군에서 이탈한 청년들을 끌어들이며 아프간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아프가니스탄 대통령은 국민과 탈레반에게 서로 합심해 대응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아슈라프 가니/아프가니스탄 대통령 : 탈레반, 오늘이 당신들의 선택의 날입니다. 당신들은 아프가니스탄인이고 무슬림이니 (IS와 싸우기 위해) 정부 편에 설 것이라 믿습니다.]

이번 테러가 IS의 소행으로 확인되면 아프간에서 IS가 저지른 첫 대형 테러로 기록됩니다.

관련기사

IS, 연일 테러…아프간 자살 폭탄테러에 130여명 사상 아프간 자살 폭탄테러로 130여명 사상…IS "우리 소행" 이라크 연쇄 테러로 40여명 사망…IS "영사관 겨냥한 것" 피습 현장 지휘한다던 대사는 한국에…안일한 외교부 IS 지지단체, 오바마 참수 애니메이션 유튜브에 공개 IS, 리비아 한국대사관 공격…경찰 2명 사망·1명 부상 트리폴리, 테러·납치 등 빈발…리비아 교민 안전 비상 고대 유적 파괴하는 IS, 망치·드릴 이어 '폭탄' 동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