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9000억 달하는 '특수활동비'…집행 내역 공개 목소리

입력 2017-05-19 08: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검찰이 말하는 '돈봉투 관행'에는 특수활동비 사용도 들어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보신 것처럼, 법무부와 검찰에 배정된 특수활동비만 284억 원. 정부 기관 전체적으로는 그 규모가 무려 9000억원에 달합니다. 하지만 이 돈을 누가 어디에, 얼만큼 썼는지 모릅니다. 특수활동비의 존재 이유기도 하지만, 집행 내역 공개 규정이 명확하지 않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이재승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의 특수활동비는 영수증 없이 쓰는 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밀 유지가 필요한 정보 수집이나 사건 수사에 필요한 돈입니다.

올해에만 책정된 예산은 총 8869억 원이고 이중 절반가량이 국가정보원에 배정됐습니다.

법무부는 284억 원을 받아 179억 원은 검찰에 주고, 나머지 105억 원만 사용한다고 밝혔습니다.

통상 법무부는 각 실국에, 그리고 검찰은 전국 60여 개 검찰청에 규모나 용도에 맞게 배분합니다.

그러나 더 구체적인 세부 내역은 알 수 없습니다.

사실상 비공개 예산 집행이 가능해, 비용 부풀리기나 사적 용도로 쓸 수 있다는 논란이 끊이질 않습니다.

2011년엔 김준규 당시 검찰총장이 검찰 고위 간부들에게 많게는 300만 원씩 특수활동비를 지급해 논란이 일기도 했습니다.

법무부와 검찰 고위간부들의 만찬에서 돈봉투가 오간 걸 계기로 특수활동비의 투명한 집행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법무부 뿐 아니라 국정원과 국방부 등 막대한 특수활동비를 집행하는 부처에 대한 실태 조사가 병행돼야 한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관련기사

[팩트체크] '특수활동비', 비공개가 원칙이다? [여당] '돈봉투 만찬' 이영렬-안태근 사의…감찰 착수 힘 실리는 김상조의 공정위…"주요 대상은 4대 재벌" 문 대통령, '돈 봉투 만찬' 감찰 지시…검찰 개혁 신호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