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야, 세월호 청문회 증인채택 책임론 공방

입력 2014-07-30 10:3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여야는 30일 세월호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청문회 증인선정을 놓고 장외공방을 이어갔다.

여야는 세월호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 정호성 제1부속실장, 유정복 전 안전행정부 장관에 대한 증인채택을 놓고 팽팽한 힘겨루기를 하고 있다. 이에 따라 내달 5일 청문회 실시도 불투명해지는 모양새다.

세월호 국조특위 여야 간사인 새누리당 조원진 의원과 새정치민주연합 김현미 의원은 30일 오전 CBS 라디오 뉴스쇼에 출연해 증인채택을 놓고 팽팽한 신경전을 벌였다.

조 의원은 "지난번 기관보고 때 청와대에서 김기춘 실장을 비롯해 많은 사람들이 나와서 오후 2시부터 밤 11시까지 기관보고 질의응답을 했다"며 "그 이후에 지금까지 다른 변화된 사항이 없다. 박근혜 정부에 대한 흠집 내기고 정쟁"이라고 밝혔다.

조 의원은 "야당이 세월호 참사 당일 대통령의 동선을 밝히라고 하는데 김 실장은 그것은 어렵지 않느냐고 분명히 말했다"며 "또한 정 부속실장을 부른다는 것은 대통령의 사생활을 얘기하겠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특위에서 부속실을 증인으로 불러낸 적은 한 번도 없다"고 지적했다.

조 의원은 "일단 1일차, 2일차, 3일차 안은 증인채택에 합의를 봤기 때문에 1일차, 2일차, 3일차 증인채택부터 해서 우선 청문회를 가동해야 한다"며 "야당에서 이것을 전향적으로 받아주면 증인채택을 해서 정상적으로 8월5·6·7·8일 이렇게 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할 생각이다. 야당의 전향적인 입장변화를 기다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새누리당은 지금 청문회를 하겠다는 생각이 전혀 없다"며 "정부가 과연 제대로 대응을 했느냐고 했을 때 정부의 재난안전시스템을 만들어나가는 책임은 안전행정부에 있다. 재난안전 시스템을 만든 사람은 바로 유 전 장관인데 증인채택이 지금 안 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대통령이 무슨 사생활이냐. 업무시간에 대통령 사생활 얘기하는 것 자체가 정당하지 않다. 대통령의 동선이라고 하는 것은 지나간 동선은 무슨 비밀이 될 수도 있는 거지만 공적 행적이 된다"며 무려 8시간 가까이 국가의 대참사 기간에 대통령이 어디서 무엇을 했는지 아무도 아는 사람이 없다는 것은 이건 정상적인 나라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그는 "청문회를 열어야 된다. 오늘이라도 새누리당이 3명에 대한 문제만 해결하면 된다. 김 실장이 밝히지 못하면 대통령의 그림자라고 할 수 있는 제1부속실장이 대통령의 행적에 대해서 밝히면 된다"며 "증인채택 문제에 대해서 오늘이라도 합의하게 되면 청문회를 정상적으로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