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60일만에 재구속' 김기춘, 화이트리스트 실형 판결에 항소

입력 2018-10-08 18:54

허현준 전 청와대 행정관·오도성 전 비서관 등도 항소장 제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허현준 전 청와대 행정관·오도성 전 비서관 등도 항소장 제출

박근혜 정부에서 보수단체를 불법 지원한 '화이트리스트' 사건으로 실형을 선고받고 석방 60일 만에 다시 법정 구속된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판결에 불복해 항소했다.

8일 법원에 따르면 김 전 실장은 변호인을 통해 이날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8부(최병철 부장판사)에 항소장을 제출했다.

김 전 실장은 2014∼2016년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를 압박해 친정부 성향 보수단체 33곳에 69억원을 지원하도록 한 혐의 등이 유죄로 인정돼 지난 5일 징역 1년 6개월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됐다.

그는 '문화계 블랙리스트' 사건으로 구속 수감돼 재판을 받고 있다가 지난 8월 상고심을 맡은 대법원의 결정으로 구속이 취소돼 풀려난 지 60일 만에 다시 구치소로 들어갔다.

김 전 실장은 법정 구속될 상황에 놓이자 건강 문제로 동부구치소에 수용해달라고 다급히 요청하기도 했다. 그는 실제로 동부구치소에 수감됐다.

한편 김 전 실장과 함께 재판에 넘겨져 유죄를 선고받은 허현준 전 청와대 행정관과 오도성 전 비서관 등도 이날 항소장을 제출했다.

허 전 행정관은 6일 페이스북을 통해 "'궁예의 관심법' 망령이 살아나 명확한 증거가 없는데도 '묵시적 청탁'이라며 대통령을 구속하는 상황에서 힘도 없는 나를 또 구속하는 게 뭐 그리 어렵겠는가"라며 "내 방식대로 감옥에서 싸울 것"이라고 수사와 판결에 불만을 표시하기도 했다.

이 사건의 다른 피고인 중 조윤선·박준우·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 신동철·정관주 전 비서관 등은 아직 항소하지 않았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김기춘, 원했던 대로 병원 가까운 서울 동부구치소에 재수감 김기춘 실형, 조윤선 집유…'희비' 갈린 화이트리스트 선고 '화이트리스트' 김기춘 징역 1년6개월 법정구속…석방 61일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