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11조원 규모 추경안, 진통 끝 국회 본회의 통과

입력 2016-09-02 20:42

황교안 총리 "구조조정 뒷받침과 일자리 창출에 최선 다하겠다"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황교안 총리 "구조조정 뒷받침과 일자리 창출에 최선 다하겠다"

11조원 규모 추경안, 진통 끝 국회 본회의 통과


11조원 규모 추경안, 진통 끝 국회 본회의 통과


11조원 규모 추경안, 진통 끝 국회 본회의 통과


총 11조원 규모의 2016년도 추가경정예산안이 진통 끝에 2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여야는 이날 오후 본회의를 열고 박주선 국회부의장 사회로 추경안을 상정, 총 투표자수 217명 중 210명 찬성, 7명 기권으로 가결시켰다. 이날 통과한 추경안에 따르면 당초 정부가 제출한 11조원의 추경예산 중 4,654억원이 삭감됐고 3,600억원이 증액돼 순삭감액은 1,054억원이다.

여야는 당초 지난 1일 본회의를 열어 추경안을 통과시키려 했지만, 정세균 국회의장이 정기국회 개회사에서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사드 배치,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 등 민감한 현안을 언급하면서 여야 대치가 시작됐다.

새누리당은 국회 의사일정을 전면 거부하고 의총을 거듭한 끝에 정 의장을 국회 윤리위에 제소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사퇴촉구결의안을 채택했고, 1일 심야에 국회의장실을 항의방문하기도 했다.

총 26시간여에 걸쳐 대치 상황을 이어가던 여야는 정 의장이 국민의당 소속 박주선 국회부의장에게 본회의 사회권을 넘겨주기로 하면서 본회의 재개와 추경안 처리에 합의했다. 새누리당은 이후 정 의장 사퇴촉구결의안도 철회했다.

황교안 국무총리는 이날 추경안 통과 직후 "추경안 집행을 통해 원활한 구조조정을 뒷받침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확정된 추경안을 최대한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집행해 현장에서 성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본회의에선 김재형 신임 대법관 임명동의안도 총 229명 중 찬성 216표, 반대 7표, 기권 6표로 가결됐다.

원자력안전위원회 신임 위원 선출안도 표결에 부쳐졌다. 표결 결과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추천한 김혜정·한은미 위원 선출안은 가결됐지만 새누리당이 추천한 김용균 위원 선출안은 총 투표자 229명 중 118명의 반대로 부결됐다.

(뉴시스)

관련기사

'의장 개회사 충돌' 일단 봉합됐지만…곳곳 '지뢰밭' 농성·점거…협치 강조하던 20대 국회, 시작부터 '오점' 정의장, 사회권 넘기는 조건으로 '국회 대치' 종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