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란·이라크에 교민 2000명…정부 "안전 실시간 확인"

입력 2020-01-08 20:26 수정 2020-01-09 16: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란과 이라크엔 우리 국민 2천 명 정도가 살고 있습니다. 정부가 외교부와 국방부를 중심으로 긴급 대책회의를 열어 교민들의 안전을 점검했습니다.

박현주 기자입니다.

[기자]

현재 이란에는 우리 교민 290여 명이, 이라크에는 1600여 명이 있습니다.

이라크는 여행금지국가로, 주로 기업인들이 예외적으로 체류를 허가 받아 머무르고 있습니다.

외교부는 "이란의 미군기지 공격과 관련해 아직 우리 국민의 피해는 없다"고 밝혔습니다.

또 "아직 교민 철수를 고려할 단계는 아니"라고 보고 있습니다.

다만, 오늘(8일)부터 재외국민보호 관련 주의 경보를 발령하고, 이란 내 일부 지역 여행경보를 상향 조정했습니다.

또 중동지역 공관을 중심으로 실시간으로 교민 안전을 확인하며 혹시 모를 피해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이란과 이라크 등 중동지역 공관장들과 화상회의를 열었습니다.

공관에서 24시간 대응체제를 구축해달라는 당부도 했습니다.

국방부도 정경두 장관 주재로 긴급 회의를 열었습니다.

이번 사태가 중동지역에 파병된 우리 부대원들에게 미치는 영향 등을 살폈습니다.

청와대는 "교민 안전과 경제를 가장 우려하고 있다"며 "현 상황을 시시각각 보고 받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영상디자인 : 김윤나)

 

 

관련기사

분노의 테헤란 "복수"…트럼프 "이란 보복하면 막대한 응징" 이란 복수의 '붉은 깃발' 걸었는데…정부 깊은 '파병 고민' 트럼프 "이란, 핵무기 절대 못 가져"…중동에 폭격기 배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