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차은택, 특혜의혹 광고 제작진에 갑질…"한푼도 못받아"

입력 2016-11-09 22:26 수정 2016-11-09 22:4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최순실 씨 국정 개입 사건의 중요한 핵심인물 중 하나가 바로 어제(8일) 귀국해 검찰 조사를 받고 있는 차은택 씨입니다. 차 씨는 미르재단 설립과 운영, 그리고 문화융성, 창조경제 같은 박근혜 대통령의 핵심사업은 물론이고 문화계 고위직 인사에까지 깊숙이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앞서 구속된 최순실 씨는 혐의를 모두 부인하고 있고, 안종범 전 수석과 정호성 전 비서관 등은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지만 국익을 위한 일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대통령에 대한 직접 조사를 앞두고 핵심인물인 차은택씨 조사가 판도라의 상자를 여는 열쇠가 될지 주목되죠. 우선 이런 차 씨가 특혜성으로 따낸 광고들을 제작하면서, 하청업체들에게 돈을 안 주고 이른바 갑질했다는 의혹부터 전해드립니다.

임지수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기자]

지난 1월 차은택씨의 아프리카픽쳐스가 만든 금융위원회 광고입니다.

당시 차 씨가 수의계약으로 광고를 따낸 과정과 관련해, 논란이 일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차 씨는 이렇게 따낸 광고를 여러 업체에 하청을 줘 제작했는데, 스태프들에게 인건비 1천여만 원을 주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차 씨 측은 오히려 위세를 부렸습니다.

[박모 씨/하청업체 관계자 : 대통령 측근이라고 하니 아무도 토를 못 달고 추가업무비는 말도 못 꺼내고 가격 후려치면서 (싫은 티 내면) '우리랑 일 안 할 거냐' 이러니까…]

역시 특혜 의혹 속에 따낸 KT와 현대자동차 광고를 제작하면서도 차 씨는 역시 하청업체와 스태프들에게 줘야 할 돈 2억7천여만 원을 주지 않았습니다.

피해를 당한 쪽은 대부분 영세한 업체들과 젊은 광고인들입니다.

[이모씨/피해 하청업체 관계자 : 미치죠. 미쳐요. 스태프들은 노예죠, 노예.]

그런데 이런 차 씨 회사들이 어제 오후 갑자기 하청업체들에 미수금을 주겠다고 나섰습니다.

실제로 한 업체는 5억 원을 한번에 받았습니다.

이 때문에 업계에서는 차씨가 귀국해 검찰수사를 받기 직전에 신변을 정리하는 꼼수를 쓴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차은택 이틀째 조사·GKL 압수수색…최순실 수사 속도 공항서 체포된 차은택…울먹이며 "물의 일으켜 죄송" 차은택, 밤샘조사 후 구치소 이동…공동강요 등 혐의 최순실과 인연에 문화계 큰 손 군림…차은택은 누구? "죄송하다"는 차은택, 혐의는 부인…검찰 수사 속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