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야권 주자들, 박 대통령 총리 추천 제안 한 목소리 비판

입력 2016-11-08 17:23

"사퇴 내지 2선 후퇴 약속해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사퇴 내지 2선 후퇴 약속해야"

야권 주자들, 박 대통령 총리 추천 제안 한 목소리 비판


야권 대선주자들은 8일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가 추천한 신임 국무총리에게 내각 통할권을 주겠다고 말한 데 대해 "여전히 국정을 주도하려는 의사가 있다"고 비판했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단순히 국회 추천만 중요한 게 아니라 국회가 추천하는 총리에게 조각권과 국정 전반을 맡기고 박 대통령은 국정에서 2선으로 물러서라는 것이 나와 야당이 제안한 거국중립내각의 취지인데 그 점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국무총리가 각부를 통할하는 것은 헌법에 규정돼 있다. 이미 헌법이 규정하고 있는 것"이라고 발언, 박 대통령의 제안 속에는 자신의 권한을 양보하겠다는 내용이 사실상 없는 것으로 평가했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공동대표도 "박 대통령이 김병준 총리 지명을 사실상 철회하고 국회추천 총리를 수용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국민들의 요구에 비춰볼 때 여전히 미흡하다"며 "국정을 주도하겠다는 의사 표시"라고 비판했다.

안 전 대표는 "표현이 애매하고 분명한 것이 없다. 박 대통령의 지금까지 행보를 볼 때 시간벌기용이라는 의심을 하지 않을 수 없다"며 "국민들이 원하는 최소한의 요구는 국정에서 완전히 손을 떼고 물러나라는 것"이라고 일갈했다.

김부겸 민주당 의원 역시 "대통령의 발언을 면밀히 살폈을 때 조각권의 소재에 대한 명확한 입장표명이 없다"며 "조각에 대한 총리의 권한을 전적으로 인정한다는 대통령의 공개적 선언이 있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 의원은 "그게 2선 후퇴의 정확한 의미"라며 "그렇지 않으면 대통령과 총리·내각 간 이중권력 문제가 발생한다. 이는 국가를 더 혼란으로 몰아가게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국회가 제안을 받게 되면 현재 상태에서 대통령이 제안한 정국 수습안을 수용하는 꼴"이라며 "국회가 대통령의 거취에 관한 얘기를 못하게 될 것을 노린 정치적 책략"이라고 혹평했다.

이 시장은 더 나아가 "박 대통령이 사퇴를 전제하면 몰라도 사퇴가 전제되지 않은 수습안을 받게 되면 야권도 국민들의 분노를 분담하게 될 것"이라고 박 대통령의 사퇴 약속 없이 야권이 총리후보자 논의에 참여해선 안 된다고 일갈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별도로 평가를 내놓지 않았다. 다만 박 시장 측 관계자는 "특별히 논평해야 할 상황변화가 없다"고 전언, 역시 박 대통령 제안에 따라 총리 추천을 논하기보다는 즉각적인 퇴진과 조기대선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한편 총리 후보군으로 거론되는 김종인 전 민주당 비대위 대표와 손학규 전 경기지사는 뚜렷한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