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모델로 삼은 '하르츠 개혁'…쉬운 해고·비정규직 급증

입력 2015-07-23 08:0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렇게 여권이 노동 분야 개편을 추진하면서 모델로 삼고 있는 게 있는데요, 2000년대 초의 독일 하르츠 개혁입니다. 일자리를 조정할 수 있도록 해고를 쉽게 할 수 있도록 한 게 핵심이었는데요, 실업률은 크게 떨어졌지만, 비정규직은 급증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야권과 노동계에서 반발하고 있는 게 바로 이부분입니다.

신혜원 기자입니다.


[기자]

2000년대 초 독일 슈뢰더 총리는 노동시장에 메스를 들이댔습니다.

자동차회사 폴크스바겐사의 구조조정을 실시한 페터 하르츠 박사가 주도했습니다.

그래서 탄생한 '하르츠 개혁'은 고용증진을 위한 규제 완화, 실업급여 지급 기간 단축 등 복지 혜택 조정과 쉬운 해고가 그 뼈대였습니다.

시행 이후 2004년 10.8%에 육박했던 독일 실업률은 지난해까지 5.1%로 크게 떨어졌습니다.

그 성과의 이면에는 비정규직 급증이라는 그림자가 드리워졌습니다.

실업급여 축소 등으로 사회 양극화가 심화되는 부작용도 나타났습니다.

해고요건 완화와 임금피크제를 주요 내용으로 한 정부의 노동 분야 개편 방침에 우려가 제기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야권과 노동계는 더 많은 비정규직을 양산하는 개악이라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그 대안으로 노동시간 단축을 통한 일자리를 나누기와 최저임금 인상 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68일 만에 머리 맞댈 당정청 수뇌부…노동개혁 '고삐' 김무성 "표 잃을 각오로 노동개혁"…양대 노총 반발 새누리, 노동개혁에 '총력'…"선거 유불리 떠나 밀어붙일 것" 박 대통령, 4대 개혁에 '올인' 예고…국가경쟁력 강화에 '승부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