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피해자 의견 수렴"…위안부 합의 재협상 무게

입력 2017-12-28 08:2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제 청와대와 정부가 조만간 발표할 후속 조치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청와대는 공식 입장을 내놓기까지는 시간이 좀 더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북핵 문제 대응과 평창동계올림픽 등 한·일 양국의 각종 외교 현안을 고려할 수 밖에 없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고석승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청와대는 이번 TF의 조사 결과에 대해 겸허히 수용한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반영한 뒤에 공식 입장을 내놓겠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입장을 내놓기까지는 시간이 좀 더 필요하다"면서도 "2~3달까지 걸리지는 않을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일각에서의 "정부가 2~3달 이상 시간을 끈 뒤에 입장을 내놓을 수도 있다"는 전망을 사실상 부인한 것입니다.

아직 속단할 수는 없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 위안부 합의 재협상을 공약으로 내세운 바 있고 강경화 장관도 최근 "모든 옵션을 검토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미뤄볼 때 정부는 재협상 입장에 무게가 실려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일본이 재협상에 응할 가능성이 거의 없는 상황에서 아예 합의가 파기될 수도 있습니다.

북핵 문제와 평창올림픽 등 양국 간 외교 현안이 산적한 상황에서 정부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1분뉴스] 한일 위안부 협상 '비공개 이면합의' 파장 일본, 위안부TF 발표에 어떻게 대응할까…즉각 '강경대응' 피할듯 '해외소녀상' 관련 이면합의…"고위급 비공개 협의서 이뤄져" 일본 관방 "한국정부에 위안부 합의 이행 강력 요구할 것" 위안부TF 결과 발표일 정대협 수요집회 "한일합의 폐기해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