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명박 "4대강 사업 향한 선동성 주장, 무책임한 일"

입력 2015-01-29 18:50 수정 2015-02-02 11:1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명박 "4대강 사업 향한 선동성 주장, 무책임한 일"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자신의 재임 시절 실시한 4대강 살리기 사업 등을 향한 비판에 대해 "현존하는 자연재해와 다가오는 기후변화에 대한 대안 없이 선동성 주장을 일삼는 것은 무책임한 일"이라고 밝혔다.

29일 뉴시스가 입수한 이 전 대통령의 회고록 '대통령의 시간'에서 이 전 대통령은 "4대강 살리기 사업은 선진국이 하천을 통한 경제발전과 국민 복지를 위해 수백년 동안 해왔던 일들을 우리가 최신 기술로 최단시간에 완수한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은 "4대강 살리기 사업은 '그린 뉴딜(Green New Deal)'이라 불리면서 국제사회에서 반향을 불러일으켰다"고 자평했다.

그는 지난 2011년 10월 미국을 국빈 방문해 가진 오바마 대통령과의 비공식 만찬 일화를 소개하며 "식사 도중에 오바마는 세계 금융위기를 맞아 한국이 즉각 4대강 살리기 사업을 추진하는 것을 보고 놀랐다면서 어떻게 그렇게 신속하고 효율적인 재정 투자에 나설 수 있었는지 물었다"고 밝혔다.

이에 이 전 대통령은 "우리는 다행히 사업 계획의 4대강 정비 내용이 이미 선거 공약에 들어 있었고, 한국은 미국에 비해 국토가 작아 그만큼 빨리 할 수 있었다"고 답했다고 한다.

그는 이어 당시 타이 잉락 총리의 기술 공유 요청 사례를 언급하며 "모로코, 파라과이, 페루, 알제리 등 많은 국가들이 4대강 현장을 방문해 깊은 감명을 받고 우리 정부와 기술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며 "내가 독일의 RMD 운하를 부러워했던 것처럼 우리의 4대강이 세계의 부러움을 사는 대상이 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은 4대강 살리기 사업의 예산과 관련, "일각에선 22조2000억원이라고 하는데 이는 사실과 다르다"며 "2009년 6월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15조3000억원의 4대강 살리기 마스터플랜을 확정했다. 4대강 살리기 사업과 별도로 농림수산식품부와 환경부가 계속 사업으로 진행해온 6조9000억원의 예산이 포함된 금액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4대강 살리기 사업이 대운하를 건설하기 위한 위장 사업이라는 비난도 있었다"며 "내 임기가 5년 단임이고 여야 유력한 대권 후보들이 대운하 사업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보인 상황에서 대운하를 만들기 위해 4대강 사업을 벌였다는 것은 도저히 상식적으로 납득이 가지 않는 주장이었다"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은 녹조 발생에 관해선 "4대강 살리기 사업을 시행한 남한강은 녹조가 없었던 반면 공사를 안 한 북한강과 서울 한강 본류에 극심한 녹조가 나타났다"며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는데도 4대강 공사로 인해 녹조가 발생했다는 주장이 마치 사실인 것처럼 오도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면서 4대강 살리기 사업에 반대해온 일부 시민단체들에 대해 "국익을 훼손시키면서까지 국제사회에서 4대강 살리기 사업을 반대하는 일부 시민단체들의 모습을 보면서 큰 안타까움을 느꼈다"고 기술했다.

이 전 대통령은 이 밖에 한반도 대운하 건설과 관련, "운하 건설은 박정희 전 대통령도 추진했었다. 김대중, 노무현 정부 때도 수해로 수백명이 목숨을 잃자 24조원에서 87조원 규모에 이르는 대규모 하천 정비 계획을 세 차례나 발표한 적이 있다. 도산 안창호 선생도 하천 정비의 필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본격적 대선 국면에 들어서면서 한반도 대운하 건설은 정치적 반대 세력들의 집중적인 공격 대상이 됐다. 대통령에 당선된 후에도 반대론자들은 막무가내로 대운하 사업을 물고 늘어졌다"며 "이어서 치러진 총선에서 여당이 압승했지만 선거 후유증 때문인지 대운하 사업은 경제나 환경문제를 넘어 정치문제로 변질돼갔다"고 회고했다.

한편 이 전 대통령의 재임기간 동안의 일화들이 담긴 '대통령의 시간'은 다음달 2일 공식 출간된다.

(뉴시스)

관련기사

[국회] 개봉박두 MB 회고록…역대 대통령 회고록 어땠나 미리 공개된 MB 회고록 "자원외교·4대강, 지금 판단 안 돼" 'MB 회고록' 일부 발췌본 갑자기 공개…"상황 달라져서" 이명박 "자원외교 문제제기, 우물가에서 숭늉찾는 격" 홍영표 "MB, 여전히 자원외교 꿈 꿔…증인 출석하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