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밀착카메라] 또 '끔찍한 살인'…그 동네 직접 가보니

입력 2014-12-15 21:3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사건에서 박춘봉이 엽기적인 살인극을 벌인 곳은 사실 경찰의 특별 순찰구역이었습니다. 이 근처에선 2년 전에도 또 다른 살인마 오원춘이 잔혹한 범죄를 저지르기도 했죠.

이 일대에서 왜 이런 끔찍한 일이 계속되는지 밀착카메라의 강신후 기자가 현장을 집중 취재했습니다.

[기자]

수원 팔달산 토막 살인 사건의 수사가 시작됐던 지점입니다. 출입금지 팻말이 여전히 붙어 있습니다.

경찰에 검거된 피의자는 이런 검은 비닐봉지를 이용해 시신을 유기했는데요. 50대 피의자는 인근 동네에 살고 있었습니다. 그 동네가 어떤 곳인지 한 번 가보겠습니다.

미궁으로 빠질 것만 같았던 사건.

하지만 시민의 결정적인 제보로 범인 박춘봉은 일주일 만에 검거됐습니다.

시신이 유기된 곳으로부터 1km 떨어진, 피의자가 살았던 동네입니다.

간판을 한번 보실까요. 상당수가 중국어로 돼 있습니다.

마치 차이나타운에 온 것 같습니다.

이 곳에선 유달리 검은봉지가 눈에 많이 띕니다.

전문가들은 박씨가 사람들의 눈을 피하려 시신을 검은봉지에 넣어 버렸을 것이라고 분석합니다.

동네 사람들이 많이 쓰는 검은봉지를 사용해 의심을 피하려고 했다는 겁니다.

[김복준/중앙경찰학교 외래교수 : 박춘봉이가 그냥 비닐 채 시체를 넣어 가지고 들고 다녔어도 사람들이 별로 이상하게 생각을 안 한 거죠.]

범행 현장 인근엔 광교신도시와 수원산업단지 등 건설현장이 많아 일자리가 풍부합니다.

또 역과 터미널도 가까워 많은 노동자들이 몰려 드는 곳입니다.

[강현경/공인중개사 : 재개발 지역으로 지정이 돼 있으면서 노후화 슬럼화되면서 도시가 굉장히 낙후됐습니다. 그러다보니 아무래도 시세나 이런 것들이 저렴하다보니까.]

이 곳이 2년 8개월 전 오원춘 토막살인 사건이 난 그 집입니다.

지금은 곳곳에 추가 가로등이 설치돼 환경이 조금 나아졌지만, 이 곳으로부터 1.5km 떨어진 곳에서 토막살인 사건이 다시 발생하자 주민들은 불안하기만 합니다.

[동네 주민 : 또 그렇게 되면 어떡하나 불안해. 딸을 가진 부모는 다 마음이 불안해.]

[동네 주민 : 아이들이 항상 위험하죠. 아침에 등원할 때도 위험하고 하원 할 때도 위험하고 저희들도 큰길로만 다니고.]

중국 동포들은 이런 따가운 시선이 불편하기만 합니다.

[홍진아/중국동포 : 좋은 동포들도 많은데 일부분 동포들 때문에 저희 동포들 이미지까지 같이 안 좋아지니까 안 좋죠.]

주민들은 주거환경 개선사업 등이 수년째 미뤄지면서 동네가 갈수록 낙후되고 있다고 걱정합니다.

이 동네 폐가가 모여 있는 재개발 구역입니다.

곳곳에 들어가지 못하도록 출입금지 펜스를 쳐놨는데요, 조금만 돌아가면 누구나 들어갈 수 있는 길이 열려 있습니다.

이런 곳이 얼마든지 범죄 장소로 악용될 수 있는 겁니다.

재개발 구역으로 조금 더 들어와봤습니다.

사방이 폐가입니다. 여기를 보시면 성폭력 도난사고 예방을 위해 특별순찰구역으로 지정됐다 이렇게 써 놨습니다.

그만큼 범죄 우려가 높다는 건데요, 옆에 보시면 이런 새건물에는 특히 노숙자나 비행 청소년이 많이 들어가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한번 보실까요?

여기 112 신고해주세요 샘… 아마 청소년이 정말 왔다 간 거 같은데요. 한 번 사람 흔적이 있는지 보실까요?

네, 들어와 보시면 여기 보시는 곳에는 뭐 사람의 흔적은 보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이 방도 한 번 확인해볼까요? 네, 여기를 보니까 이렇게 이불이 있습니다. 정말 누군가 여기서 다녀갔던 것 같은 느낌이 들고요. 검은 비닐 봉지도 이렇게 놓여 있습니다.

[배상훈 교수/서울디지털대 경찰학과 : (살인범) 김길태 사건도 그렇고 정상현 사건도 그렇고 다 이런 비슷한 데에 사람이 살 수 있으니깐. 이 상태가 빨리 (개선)됐으면 몇달안에도 빨리 돼야 되는데, 재개발이 쉬운 게 아니거든요.]

전문가들은 동네의 흉물스런 폐가를 없애는 등 주거 환경 정비가 시급하다고 말합니다.

심각해지고 있는 이 지역의 우범화를 막기 위해서 이렇게 지연되고 있는 재건축 사업의 조속한 마무리와 경찰의 방범활동 강화가 필요해보입니다.

관련기사

'시신 처리용' 월세방 구한 박춘봉…치밀한 계획 범죄? 증거 제시해야 시인…박춘봉은 지능범? "박춘봉, 1차 시신훼손 뒤 집 옮겨 2차 훼손" '토막살인' 박춘봉 구속…진술-국과수 결과 엇갈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