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반짝이는 '샛별들'의 시원한 질주…한국 육상 환히 밝힌다

입력 2019-07-30 22:02 수정 2019-07-31 14: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반짝이는 '샛별들'의 시원한 질주…한국 육상 환히 밝힌다

[앵커]

올림픽에 나가기만 해도 박수를 받았던 우리 육상인데 요즘은 시선이 좀 달라졌습니다. 열다섯 중학생 소녀 양예빈 선수의 질주에 응원이 쏟아집니다. 더디 가던 우리 육상에 앞서가듯 뛰어가는 어린 선수들이 신기하고 또 반갑기만 합니다.

온누리 기자입니다.

[기자]

손기정과 황영조, 그리고 이봉주.

우리에게 육상은 마라톤으로만 기억됐습니다.

마라톤을 제외하면 우리 육상은 세계 수준에 한참 못미쳤습니다.

더 빨리, 더 높이 뛰어오르는 육상은 체격이 작고, 힘이 못미치는 우리에게는 어울리지 않는다고 여겼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생각이 좀 바뀌고 있습니다.

어린 선수들이 쏟아낸 시원한 질주 때문입니다.

열다섯 양예빈이 겅중겅중 큰 걸음으로 29년 묵은 여중생 400m 기록을 갈아치운 데 이어 열일곱 이재웅은 1500m에서 한국 고교 최고 기록도 바꿔썼습니다.

이 기록을 깬 것도 28년 만입니다.

[이재웅/경북 영동고 : 진짜 많이 힘들었어요. 진짜 죽을 것 같아가지고.]

이재웅은 18세 이하 기록으로는 아시아에서 1위, 전세계에서도 5위에 오를 정도로 빠릅니다.

우리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1500m.

100m를 15초 대에 뛰면서 400m 트랙을 4바퀴 가까이 돌아야 하는 만큼 스피드에 지구력까지 필요하고, 또 영리하게 전략을 짜서 상대를 따돌리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재웅/경북 영동고 : 세계 선수들과 겨룰 수 있는 그런 선수가 되고 싶습니다.]

물론 아직까지는 조금씩 성장하는 말그대로 유망주일 뿐입니다.

올림픽 메달을 따야 관심을 받는 우리 스포츠였지만, 우리가 안될 거라 생각했던 종목에 뛰어든 어린 선수들의 도전에 응원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영상그래픽 : 이정신)
(*저작권 관계로 방송 영상은 서비스하지 않습니다.)
 

관련기사

양예빈 400m도 신기록…올시즌 성인 1위와 '0.1초 차' '무럭무럭 크는 별'…양예빈, 여중 400m '신기록' 질주 한국 육상 '샛별' 양예빈, 여중생 200m 대회신기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