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특검, 조윤선 주중 소환 검토…정점 치닫는 '블랙리스트' 수사

입력 2017-01-01 15:02

문화계 블랙리스트 확대 과정 개입 의혹
특검 측 "조 장관 이르면 주중 소환 가능성"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문화계 블랙리스트 확대 과정 개입 의혹
특검 측 "조 장관 이르면 주중 소환 가능성"

특검, 조윤선 주중 소환 검토…정점 치닫는 '블랙리스트' 수사


특검, 조윤선 주중 소환 검토…정점 치닫는 '블랙리스트' 수사


박영수(64·사법연수원 10기) 특별검사팀이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핵심 관계자들을 줄소환하는 등 수사에 가속도를 내고 있다.

블랙리스트 작성 및 관리 과정에 개입했다는 주요 인사들에 대한 소환 조사를 사실상 마무리하면서, 그 중 핵심으로 거론되는 조윤선(50) 문체부 장관의 소환 조사가 임박한 모양새다.

조 장관은 청와대 정무수석 재직 당시 정부에 우호적이지 않은 문화계 인사들의 명단, 이른바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에 개입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조 장관이 2014년 6월 정무수석으로 임명된 뒤 수백명이던 명단이 수천명으로 확대된 만큼, 이 과정에 조 장관이 역할이 있었다는 것이 의혹의 골자다.

이와 관련 유진룡 전 문체부 장관은 문화계 블랙리스트가 정무수석실에서 작성돼 문체부로 넘어왔다고 폭로하기도 했다. 조현재 전 문체부 1차관 역시 조 장관이 문화계 블랙리스트에 대한 보고를 받았을 것이라고 언론을 통해 밝힌 바 있다.

특검팀은 공식 수사 개시 전 유 전 장관을 접촉해 관련 내용을 파악한 상태다. 이후 조 장관의 개입 정황을 뒷받침할 단서를 지난달 26일 조 장관의 주거지 및 사무실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건에 연루된 고위급 인물들에 대한 조사는 이미 대부분 이뤄진 상태다.

김종덕(59) 전 문체부 장관, 정관주(52) 전 문체부 1차관, 김상률(56)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 신동철(55) 전 청와대 정무비서관, 김소영(50) 전 청와대 문화체육비서관 등을 소환 조사했고, 이 과정에서 조 장관의 개입 사실을 입증할 유의미한 진술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국회 국정조사 특위에 공문을 보내 조 장관에 대한 청문회 위증 혐의 고발을 요청한 대목은 특검팀의 자신감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의혹을 줄곧 부인하고 있는 조 장관을 압도할 진술이나 물증을 특검이 상당 부분 축적해 놨다는 관측이다. 조 장관 역시 특검팀의 압박 수위가 거세지자 블랙리스트가 없다는 그간의 입장을 바꿔 "특검이 진실을 가릴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조 장관은 특검 수사가 김기춘(77) 전 청와대 비서실장으로 향하는 길목이기도 하다. 김 전 실장은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 과정을 주도하고, 이를 문체부에 내려보내 관리하게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특검팀이 조 장관을 현재까지는 참고인 신분으로 보고 있지만, 소환 조사를 언급하는 것은 이 같은 맥락이다.

특검팀 관계자는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해서는 아주 샅샅이 수사를 벌이고 있다"며 "추가로 조사할 대상이 얼마 남지 않았다. 이르면 주중 조 장관이 소환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특검, 안종범 3차 소환…"박 대통령 개입 여부 조사" 특검, '블랙리스트' 수사 가속…김기춘 전 실장 정조준 [단독] 최순실TF, 전횡조사 대신 블랙리스트 지웠나? '황교안 임명' 송수근 차관, 블랙리스트 총괄 의혹 불거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