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국도 러시아 외교관 60명 추방 결정…"냉전 뒤 최대"

입력 2018-03-27 21:28 수정 2018-03-28 00:4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이 러시아 외교관 60명을 추방하기로 했습니다. 영국에서 발생한 '러시아 이중스파이 독살 시도 사건'이 계기가 됐습니다. EU 국가 등 20여 개국이 동참해서 추방 인원이 100명을 넘습니다. 냉전 이후 최대 규모입니다. 서방 국가들이 장기집권을 시작한 푸틴 대통령을 본격적으로 견제하고 나섰다는 분석입니다.

김성탁 특파원입니다.
 

[기자]

미국 정부가 러시아 외교관 60명에 대해 추방 명령을 내렸습니다.

워싱턴 주미 러시아대사관 소속 48명과 주 UN 대표부 소속 정보요원 12명이 대상으로 냉전 이후 최대 규모입니다.

측근들의 만류를 뿌리치고 푸틴 대통령과 통화해서 당선을 축하했던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이후 가장 강경한 대러 제재를 가했습니다.

프랑스·독일 등 EU 국가에 북대서양조약기구, NATO 회원국이 아닌 우크라이나와 핀란드, 스웨덴도 동참하면서 추방 인원은 20여 개 국가에서 120명이 넘었습니다.

영국에서 일어난 러시아 이중스파이 독살 사건이 원인이지만, 이른바 푸틴의 '확장 노선'에 서방 국가들이 제동을 걸고 나선 것으로 보입니다.

푸틴은 크림반도 병합과 우크라이나 동부 침공 등에 이어 미국과 독일 대선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는 등 갈등을 일으켜왔습니다.

러시아 정부가 상응한 조치를 예고한 가운데 EU 등은 추가 제재도 가능하다는 입장이어서 대서양 동맹과 러시아 간 신냉전 구도가 재연될 조짐입니다.

관련기사

전직 스파이 독살 시도 배후로…러 외교관 100여명 추방 EU '영국지지' 성명…회원국들, 러주재 자국대사 소환 영국 메이 총리, EU 정상들에 '러시아 스파이' 추방 요청 스파이 독살·시리아 사태, 러시아 월드컵 흥행에 영향 미치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