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성적우수반' 교재서 비슷하게…결국 한 문제만 재시험

입력 2018-08-30 21:1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경기도 구리의 한 고등학교에서 교육당국이 금지한 '성적 우수반'을 운영하고 이 반에서 나눠준 '부교재'에서 시험 문제를 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학부모들이 항의하자 재시험을 치렀습니다.

백민경 기자입니다.
 

[기자]

일주일 전, 경기도 구리의 한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은 10분간 딱 한 문제를 푸는 이상한 수학시험을 치렀습니다.

이 미니 시험의 정체는 1학기 기말고사 재시험이었습니다.

기말고사에 일부 학생만 참여하는 심화반 교재 내용과 유사한 시험문제가 출제됐기 때문입니다.

[해당 학교 교장 : 유사성이라고 볼 수 있는 문제가 제공됐던 거죠. 풀어주지는 않았어요.]

학부모 항의가 빗발치자 학교 측은 이 문항을 전원 정답처리 했습니다.

이마저도 성적처리 규정에 맞지 않다는 지적에 한 문제만 다시 시험을 본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문제가 된 심화반이 전교 석차 11%, 즉 30등 이내 학생만 들을 수 있는 성적우수반이라는 사실도 드러났습니다.

교육부 규정상 성적우수반 운영은 금지돼 있습니다.

중·하위권 학생에게 열패감을 조성하고 공정한 학습 기회를 박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이 심화반은 명문고 만들기라는 목표를 내세운 구리시의 지원을 받아 운영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감독 주체인 교육청은 전혀 모르고 있었습니다.

문제가 불거지자 학교 측은 심화반 성적 제한을 없애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딸들이 치를 시험지 '6차례 검토'…유출 여부 수사 의뢰 교무부장 아빠 둔 '문·이과 1등' 자매…오답까지 같았다 두 딸 나란히 문·이과 1등…교무부장 아빠에 '의혹의 눈' 고3 내신 시험지 빼돌린 행정실장·학부모 구속 '정반대' 두 가지 안, '팽팽한 여론'만 재확인…부모들 혼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