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새정치연합 혁신위 "평가 결과 하위 20% 공천 배제"

입력 2015-08-20 08: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회가 공천 개편안을 내놨습니다. 현역 의원을 평가해서 5명 중 1명 이상은 공천에서 배제하겠다는 건데요. 평가 기준과 위원을 어떻게 구성하느냐를 놓고 당내 분위기가 뒤숭숭합니다.

안태훈 기자입니다.

[기자]

새정치연합이 현역 의원 물갈이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김상곤/새정치연합 혁신위원회 위원장 : 평가 결과 하위 20%는 공천에서 배제됩니다. 임기 중간평가와 선거일 6개월 전에 (총 2회) 평가가 이뤄집니다.]

지역구 의원의 경우 지지도 35%, 의정활동과 공약이행 35%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반영하기로 했습니다.

비례대표 의원에 대해선 의정활동과 다면 평가로 이뤄지며 반영비율은 추후 논의됩니다.

평가위원회는 최소 9명 이상, 모두 외부인사로 구성하기로 했고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당 대표가 임명합니다.

법적, 도덕적 문제를 거를 검증위원회도 가동될 예정이어서 교체폭은 20%를 넘을 수도 있습니다.

의원들 사이에선 뒤숭숭한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습니다.

객관적인 평가가 되겠느냐는 회의적인 시각에서부터 평가위원을 외부인사로 구성하는 게 타당하느냐는 불만도 제기됐습니다.

혁신안은 당무위원회를 거쳐 확정될 예정이어서 물갈이 논의에 직면한 의원들의 술렁임은 갈수록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새정치연합 의원총회…선거제도 개편 관련 등 논의 야당 혁신위, 국회의원 10%·광역의원 20% 청년 공천 제안 당내 갈등 노출 차단용?…방음벽 설치한 새정치연합 DJ 추도식 신당파 '침묵'…혁신안 앞두고 '폭풍전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