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재난지원금 사칭 문자 주의…"링크 클릭 말고 즉시 삭제"

입력 2020-05-04 07:40 수정 2020-05-05 14: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런데 문자에 있는 인터넷 주소를 누르도록 해서 개인 정보를 빼가는 스미싱에 또 이 긴급재난지원금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지원금 공식 안내 문자에는 인터넷 주소가 절대 포함돼있지 않음을 정부는 다시한번 설명했습니다.

이 소식은 박현주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긴급재난지원금을 사칭한 스미싱 문자입니다.

"상품권이 도착했다"며 인터넷 주소 링크를 클릭하도록 유도합니다.

링크를 열면, 구글 앱 스토어를 사칭한 악성 앱이 설치됩니다.

이를 통해 스마트폰에 저장된 전화번호, 문자메시지 등 개인정보를 빼내는 것입니다.

정부는 이같은 긴급재난지원금 안내 문자를 사칭한 해킹 사기, 즉 스미싱에 주의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정부가 보내는 긴급재난지원금 문자에는 인터넷 주소 링크가 포함돼있지 않다고도 강조했습니다.

스미싱 문자를 받을 경우엔 링크를 클릭하지 말고 즉시 삭제해야 합니다.

스미싱을 피하기 위해선 스마트폰에 '알 수 없는 출처의 앱이나 문서'가 설치되는 걸 제한하는 기능을 설정해둬야 합니다.

출처를 알 수 없는 문자에 인터넷 주소 링크가 있을 경우 클릭해선 안 됩니다.

지인에게 온 문자라고 하더라도 링크를 누르기 전엔 확인해야 합니다.

이외에 스마트폰 백신 프로그램을 이용하거나 비밀번호를 주기적으로 변경해주면, 스미싱 사기를 피할 수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박성현)

관련기사

재난지원금 '스미싱 범죄' 기승…결제완료 문자 누르면 안돼 거리 두기는 계속…'슬기로운 생활방역' 어떻게? '동선' 겹친다는 이유로…"나오지 말라" 일자리 잃어 조계종 5천명 "재난지원금 기부"…지자체 공무원도 동참 코로나19 '방역 사각' 없앤다…불법체류자 단속 유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