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팔성, 대기업 돈 받아 MB 측에 대선자금으로 전달 정황

입력 2018-02-28 15:52

대기업 측, 청탁 안 이뤄지자 이상득에 반환 요구 의혹도
MB 사위 "이팔성 돈 가방 받아 이상득 측에 전달…액수 몰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대기업 측, 청탁 안 이뤄지자 이상득에 반환 요구 의혹도
MB 사위 "이팔성 돈 가방 받아 이상득 측에 전달…액수 몰라"

이팔성, 대기업 돈 받아 MB 측에 대선자금으로 전달 정황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이 이명박 전 대통령 측에 건넨 것으로 의심받는 22억원대의 금품 중 일부가 한 대기업에서 흘러들어온 정황을 검찰이 포착하고 수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28일 사정 당국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최근 이팔성 전 회장의 인사 청탁 의혹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그가 이 전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전 의원 측에 건넨 금품 중 약 8억원의 출처가 국내의 모 대기업이라는 단서를 확보했다.

검찰은 이 대기업이 8억원을 제공한 시기를 전후해 이상득 전 의원에게 사업 관련 청탁을 했고, 청탁이 결국 이뤄지지 않자 이팔성 전 회장을 통해 '돈을 돌려달라'는 요구까지 했다는 사건 관련자의 진술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 대기업 관계자들을 소환하는 등 정확한 사실관계 등을 조사 중이다.

이팔성 전 회장은 2007년 10월을 전후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위 이상주 삼성전자 전무(당시 삼성화재 상무)에게 '기업인들이 십시일반 선거를 돕겠다'며 금품 지원을 제안한 의혹을 받는다. 당시는 17대 대선을 앞두고 이 전 대통령이 한나라당의 대선 후보로 확정돼 선거대책위원회를 꾸리던 시기였다.

이팔성 전 회장의 제안을 이상득 전 의원에게 보고한 이상주 전무는 이팔성 전 회장 측으로부터 여행용 가방을 받아 이 전 의원이 지정한 장소로 갔고, 여기서 한 당직자가 차량 트렁크에 있던 가방을 빼갔다고 검찰에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상주 전무는 가방 속 돈의 액수 등은 구체적으로 알지 못한다고 검찰에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8억원과 별도로 이팔성 전 회장이 자신에게 2007년 1월∼2011년 2월에 14억5천만원을 건넸다는 의혹 역시 전면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팔성 전 회장의 자택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메모지 등을 근거로 그가 이상득 전 의원, 이상주 전무 등을 통해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금품 로비를 하고 그 대가로 우리금융지주의 회장으로 낙점된 것이 아닌지 조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검찰, 이팔성 이어 대보그룹도 MB측에 금품로비 혐의 수사 이팔성, MB 친형·사위 통해 10억대 인사청탁 뒷돈 전달 정황 "맏사위 이상주, 청와대 인근 살며 MB 자주 만난 가족" MB '차명재산' 전모 속속…세금도 '도곡동 자금'으로 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