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제사회에 6차 핵실험으로 '위협' 던진 북한, 내부는 '평온'

입력 2017-09-05 11:30

주북 외교관 "평양은 여전히 조용하고 보통 때와 다름없는 분위기"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주북 외교관 "평양은 여전히 조용하고 보통 때와 다름없는 분위기"

국제사회에 6차 핵실험으로 '위협' 던진 북한, 내부는 '평온'


북한의 기습적인 6차 핵실험으로 국제사회는 술렁이고 있지만, 정작 북한의 내부는 일상과 큰 차이 없이 평온하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4일 박봉주 내각 총리가 대안중기계연합기업소와 대동강과수종합농장 등을 방문해 근로자들을 격려했다고 보도했다.

박봉주 총리는 지난 3일 김정은 위원장 주재로 열린 노동당 정치국 상무위원회에 참석해 6차 핵실험 결정에 함께했다. 세계를 놀라게 한 핵실험의 결정에 참여하고 바로 다음 날 마치 아무 일도 없었던 듯 경제현장 시찰에 나선 것이다.

또 북한 내각은 4일 타이베이 하계 유니버시아드에서 우승한 선수들을 위해 옥류관에서 연회를 열었다. 연회에는 최태복 당 부위원장을 비롯해 노동당 부장, 내각 부총리, 체육상 등 고위간부들이 대거 참석해 분위기를 띄웠다.

북한은 특히 외부세계의 비난이나 제재·압박 위협을 의식하지 않는 듯 각 분야의 행사를 예정대로 진행하며 '태연함'을 유지하고 있다.

전역의 유치원에서 선발된 어린이들의 예술종합공연이 4일 평양 청년중앙회관에서 진행됐으며, 김형직사범대학에서는 '전국 교육·과학 연구토론회'가 개막했다. 같은 날 평안남도 안주시에서는 고아 양육시설인 서해학원 준공식이 열렸다.

북한 조선중앙TV가 3일 오후 3시(평양시간) 중대보도를 통해 '대륙간탄도미사일 장착용 수소탄 시험 완전 성공'을 발표할 때 이를 지켜보며 환호했던 북한 주민들도 이내 일상으로 돌아가 평온함을 찾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 평양 주재 서방 외교관은 미국의 소리(VOA) 방송에 보낸 이메일에서 "6차 핵실험 직후인 4일 오전 평양은 여전히 조용하고 보통 때와 다름없는 분위기를 유지하고 있다"고 전했다고 VOA는 5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국방부 "전술핵 배치 발언, 모든 옵션 검토 취지" 한·미 정상 "탄두 중량 제한 해제…안보리 제재 결의 추진" 안보리, 새 대북 제재안 11일 표결 추진…해법 이견 여전 문 대통령 "북 외화수입 차단"…푸틴, 외교적 해법에 무게 국제사회 북핵 갈등에 중재 나선 스위스…"봉사할 준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