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MB "당당하게 임하겠다"…여당 지도부와 '사전 교감설'

입력 2014-12-11 20:2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금부터는 왜 이런 맞교환이 이른바 빅딜이 아닐 수도 있나에 대한 보도입니다. 먼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입장을 들여다보는 것으로 시작하지요. 자원외교 국정조사에 대해, 증인으로 거론되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은 반발하면서도 당당하게 임하겠다는 뜻을 밝히고 있습니다. 여당 지도부와의 사전 조율에다 자원외교의 특성상 드러날 게 별로 없을 것이라는 계산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안태훈 기자입니다.

[기자]

여야의 자원외교 국정조사 합의 직전 새누리당 주호영 정책위의장은 이명박 전 대통령을 만났습니다.

주 의장과 주변 사람들은 인사차 방문했다고 설명합니다.

하지만 시점으로 미뤄, 국정조사에 대한 여당 지도부의 입장과 협상 내용도 언급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사전 교감설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이 전 대통령 측은 "여야 합의가 된 이상 당당하게 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이해시킬 부분이 있으면 하고 어느 채널에선가 비리가 있었다면 말끔하게 정리하는 게 나쁘지 않다"고 덧붙였습니다.

일각에선 새누리당이 잘 막아줄 것이란 판단에서 나온 자신감이라고 해석합니다.

자원외교의 특성도 계산한 반응으로 보입니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자원외교는 기본적으로 해외에서 벌어진 일이라 고발하거나 강제권을 발휘할 수도 없고 협조 안 하면 어쩔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야당도 어려움을 숨기지 않습니다.

[홍영표/새정치연합 의원·산업통상자원위 : (국정감사 때처럼 정부가) 실체적 진실 밝히는 것을 방해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자료나 증언 확보에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수십조 원 낭비 논란의 진실을 밝혀야 할 국정조사가 닻을 올리기 전부터 부실 우려에 휩싸이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이재오 "자원외교 국조 사전 조율, 사실 아냐" 정병국 "자원외교 국조, 미래 보지 못한 우" 무분별 해외 자원개발 사업 '뒷수습'…정리 방안 강구 '자원외교 주도' 에너지 공기업 3사 매년 성과급 잔치 [앵커브리핑] '노스탤지어'…MB 회고록 '사자방'은 정두언 "MB 정부 실패…4자방 국조 반대 이유 없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