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양자 대결 구도' 뼈대 잡힌 지방선거…판세는 요동

입력 2014-03-03 21:45 수정 2014-03-04 02:3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야권의 신당 창당 발표로 벌써부터 6월 지방선거 판세에 큰 변화의 조짐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안갯속이었던 전장의 윤곽이 잡히면서 여야 모두 움직임이 바빠졌습니다.

성문규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3당 구도로 지방선거를 치를 경우 가장 큰 피해자로 지목됐던 박원순 서울시장은 최대 수혜자로 돌아섰습니다.

새누리당 정몽준 김황식 등 거물급 후보의 내부 경선에 새정치연합의 후보까지 가세할 경우 재선이 어려울 것이란 시각이 컸지만, 양자 구도로 치러지게 된데다 서울에서 폭넓은 지지층을 확보한 안철수 의원의 적극적인 지지까지 받게 되면서입니다.

경기 지사 역시 야권이 힘을 받는 분위기입니다.

교육감과 도지사 선거를 놓고 고심 중이던 김상곤 교육감은 내일(4일) 교육감 사퇴 선언과 함께 지사 출마를 사실상 공식화할 예정입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야권 1위 후보였다는 점, 민주당 조직의 힘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한 동력을 얻게됐습니다.

새누리당은 남경필 의원으로 교통정리가 되는 분위기여서 빅매치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부산의 경우 신당 창당이 야권에 실익을 줄지 아직까지는 유보적입니다.

여야를 통틀어 최고 지지율을 달리는 오거돈 전 해양수산부장관의 거취 예측이 더욱 어려워지면서입니다.

안철수 의원은 그동안 오 전 장관 영입에 공을 들이면서 오늘도 오 전 장관을 만났지만 확답은 얻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오 전 장관으로선 민주당과 손을 잡은 안철수 의원 측과 선뜻 함께하기가 어려워진 것으로 보입니다.

여야와 오 전 장관 모두 신당 창당으로 계산이 복잡해지는 모양새입니다.

관련기사

민주-새정치연합, 신당 창당 추인…통합 작업 급물살 여당 실리냐, 야권 명분이냐…기초공천 폐지, 득실은? [인터뷰] 금태섭 "신당의 새정치, 기득권 내려 놓는 것" "급조 정당" 안철수 때리는 여당…내부에선 위기감 고조 새누리 "중진 나서야"…출마 고민하는 남경필·원희룡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