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조국 동생·동생 전처도 소환…웅동학원 의혹 조사

입력 2019-09-26 20:28 수정 2019-09-26 22:3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런 가운데 검찰은 조국 장관 자녀들에 이어서 조 장관의 동생과 그의 전 부인 등을 오늘(26일) 불러서 조사하고 있습니다. 오늘도 많은 관련자들이 소환조사를 받았는데 취재기자를 연결하겠습니다. 신아람 기자가 서울중앙지검에 나가 있습니다.

조 장관의 동생과 그 전 부인이 검찰에 소환이 됐습니다. 아직 조사가 진행되고 있는 것이지요?

[기자]

검찰은 오늘 오전부터 조 장관의 동생 조모 씨와 그의 전 부인을 불러서 조사하고 있습니다.

조 장관 일가가 운영하는 웅동학원을 둘러싼 소송사기 등 여러 의문이 제기됐고 고발이 이어지면서 수사가 진행되어 왔습니다.

검찰은 수사 초기부터 압수수색을 하고 전현직 웅동학원 이사들을 불러서 조사했고 최근에 추가로 자료를 확보했습니다.

두 사람이 검찰에 출석한 것은 오늘이 처음입니다.

[앵커]

웅동학원 관련된 내용들은 주로 어떤 내용들인가요? 그러니까 학원을 둘러싼 소송을 놓고 의문이 제기됐던 그런 내용들이죠.

[기자]

조 장관 동생과 그의 전 부인이 웅동학원을 상대로 냈던 공사비 소송이 핵심입니다.

조씨는 건설사를 세워서 운영해 왔는데 조씨 측은 지난 2006년과 2017년에 밀린 공사비를 내라면서 웅동학원을 상대로 소송을 냈습니다.

그리고 두 번 다 웅동학원이 변론을 포기해서 조씨가 이겼습니다.

지연 이자까지 합하면 채권은 약 100억 원대에 이를 걸로 추산이 되는데요.

웅동학원이 그래서 조씨에게 유리하도록 일부러 대응하지 않은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돼왔습니다.

[앵커]

그렇다면 검찰은 어떤 부분을 집중적으로 들여다보고 있다는 얘기입니까? 

[기자]

지난 23일 조 장관 자택의 압수수색 때 조 장관 측 컴퓨터에서 2006년에 작성된 웅동학원 소송 관련 문건이 나온 걸로 알려졌습니다.

이 문건은 한국자산관리공사가 학교 부동산에 압류를 건 것은 부적절하다는 내용이 담긴 걸로 알려졌습니다.

이미 2006년에 1차 웅동학원 공사비 소송과도 연관될 수가 있어서 검찰은 조 장관과 부인인 정경심 교수가 웅동학원의 소송 과정을 알고 개입했는지 등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앵커]

오늘 다른 소환자들도 꽤 많이 있었습니다. 펀드 의혹 수사와 관련된 것입니까?

[기자]

조 장관의 가족펀드와 관련한 소환자 여럿이 확인이 됐습니다.

가족펀드를 운용하는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의 이모 대표가 또다시 불렸습니다.

또 펀드가 투자한 웰스씨앤티의 최모 대표, 코링크의 또 다른 펀드가 투자했던 자동차부품업체 익성의 김모 전 사내이사가 검찰에 출석했습니다.

검찰이 추적한 코링크의 자금 흐름을 관련된 회사들과 맞춰보면서 조 장관 일가가 얼마나 관여했는지 등을 맞춰보는 걸로 알려집니다.

[앵커]

신아람 기자가 전해드렸습니다.

관련기사

조국 딸 이어 아들도 비공개 조사…정경심 소환 임박? 검찰, '조국 아들' 증명서 조사…정경심 공개소환 시사 '검사 고발' 일단 멈춘 민주당…'조국 정국' 대응 고심 "조국 수사, 절차에 따라 진행"…윤석열, 첫 공개 언급 조국 자택 11시간 압수수색 논란…검찰, 배달음식 해명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