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드라마 때문에…' 단일화 분수령 TV토론, 심야로 밀려

입력 2012-11-22 21:07 수정 2012-11-22 21:0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혹시 어젯(21일)밤 후보 단일화 TV토론 보느라 고생하지 않으셨습니까? 국민적 초미의 관심사인 후보 간 맞대결을 왜 밤 11시를 넘긴 심야에 봐야만 했을까요?


[기자]

[최윤석/경기도 파주시 : 너무 늦었어요. 저희 엄마도 그렇고 아버지도 먼저 주무시고 저만 끝까지 (봤어요.)]

[이선희/인천 서구 : 8시쯤 하면 괜찮을 거라고 생각했거든요. 근데 너무 늦게 하니까….]

TV 토론이 심야 시간에 방송된 데 대해 쏟아지는 시청자의 불만.

왜 이런 일이 벌어진 걸까?

TV 토론은 당초 밤 10시 KBS가 주관해 생중계로 진행될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토론회 당일 돌연 1시간 늦추기로 했다는 두 후보 측 발표가 나왔습니다.

MBC와 SBS도 참여하도록 하면서 벌어진 일입니다.

그런데 얼마 안 돼 11시 15분으로 다시 연기됐습니다.

그 시간대 편성된 드라마 때문입니다.

결국 초미의 관심인 TV 토론과 국민의 알권리가 드라마 때문에 또 15분 뒤로 밀린 겁니다.

[정진화/서울 종로구 : 어제 열받았어요. 10시에 한다고 하다가 11시15분에 하는 거예요. 기대했었는데 상당히 잠도 설치고….]

지상파의 횡포는 여기에 그치지 않았습니다.

토론회 화면을 종합편성채널과 보도채널에는 제공할 수 없다고 나온 겁니다.

결국 줄다리기 끝에 토론 2시간 전에야 JTBC가 대표로 나서 다른 채널에 영상을 공급할 수 있었습니다.

KBS는 그러면서도 JTBC 카메라 설치를 3대로 제한해 사회자의 얼굴을 볼 수 없는 희한한 상황까지 연출됐습니다.

[신경민/문재인 캠프 미디어단장 : 최고로 불리하게, 야당에 불리하게 또 국민들이 알 수 없게 그렇게 결정을 한 것이죠. 비지상파를 끼워주지 않는 담합이죠.]

단일화 정국의 최대 분수령으로까지 꼽힌 TV 토론.

지상파 방송의 이해할 수 없는 행태로 국민의 알권리는 결국 심야로 밀리고 말았습니다.

관련기사

JTBC, 야권단일화 토론 사회자 얼굴 없는 중계…왜? KBS의 횡포 "토론회에 JTBC는 카메라 3대만 설치해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