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경제보복' 넘어 한반도 미래까지 사정권…일본의 노림수

입력 2019-07-03 20:22 수정 2019-07-04 15:10

"남·북·미 상황 의식 가능성…남북경협 통제 포석"
"민간기업·방위산업에도 영향 미칠 수 있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남·북·미 상황 의식 가능성…남북경협 통제 포석"
"민간기업·방위산업에도 영향 미칠 수 있어"

[앵커]

그러니까 좀 더 꼼꼼히 들여다보면 이번 수출규제조치에는 사실은 훨씬 더 큰 의미가 숨어있다 그런 분석이라는 것이지요.

정치부 김소현 기자와 조금만 더 쉽게 풀어봤으면 좋겠는데요. 한국의 무역관리 규제가 충분하지 않아서 화이트 리스트에서 삭제한다. 어떤 의미입니까?

[기자]

우리나라의 대외무역법을 보면 딱히 전략물자가 아니더라도 최종 사용자가 무기로 전용할 수 있는 물품이라면 이를 수출할 때 허가를 받게 돼 있습니다.

그런데 이 통제를 우리가 잘 못해서 이번에 화이트국에서 빼겠다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서 일본에서 수출된 물자나 기술, 부품 등이 한국을 거쳐서 일본의 안보를 위협할 수 있는 국가로 갈 수 있기 때문에 수출을 통제하겠다는 것입니다.

[앵커]

그런 사례가 있었다라든가 그러면 모르겠는데 그냥 자기들 머릿속에서 생각한 것이잖아요, 이것은 정확하게 얘기하자면. 그렇죠? 그런데 갑자기 규제가 불충분하다. 그러니까 쉽게 말하면 한국의 통제능력을 믿지 못하겠다 이렇게 나오는 이유는 뭔가요?

[기자]

지금 일본에서 딱히 근거를 대지는 못합니다. 그런데 일각에서는 최근에 남북·미 상황을 의식한 것이 아니냐 이런 해석을 내놓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향후에 개성공단에서 사업을 하려는 기업이 일본의 기술이나 자본재를 가지고 수입해서 가져가려 할 때 이를 통제할 수 있는 근거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더 넓게 보면 우리나라로 가는 특정 물품은 자의적인 판단에 따라서 풀거나 막거나 할 수 있습니다.

민간기업의 생산 능력뿐 아니라 우리 방위산업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앵커]

그리고 향후에 남북 간의 어떤 유통 문제에 있어서도 자신들의 통제 하에 둘 수 있다,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기자]

그런 해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매우 심각한 그런 상황이지요, 사실 따져보면. 그동안에 우리에게 크게 다가온 것은 반도체에 쓰이는 세 가지 소재의 수입이 어려워진다, 이런 정도였는데 지금 얘기하는 것은 전혀 다른 차원의 문제가 됐습니다.

[기자]

그래서 저희가 일본에 있는 전문가 의견을 들어봤는데요. 같이 들어보시지요.

[박정진/쓰다주쿠대 국제관계학과 교수 : 화이트 국가에서 제외시킨단 말은 한국은 더 이상 안전보장에서 근본적으로 이해를 같이하는 국가가 아니란 얘기예요. 일본의 안전보장 정책에서 한국을 다시 정의한 거예요.]

[기자]

보시면 기존에 27개 화이트국은 일본과 안전보장에서 이해관계를 같이 한다는 것인데 더 이상 한국은 그렇지가 않다는 것입니다.

지도를 보시면 동아시아에서 화이트국은 한국 하나였는데 이번에 우리를 삭제하겠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반도체 소재에 초점을 맞추면서 이것을 경제보복이라고 하고 있는데 사실은 일본은 훨씬 더 큰 틀의 국가 전략 차원에서 한국의 위치를 바꾸겠다는 것입니다.

[앵커]

결국 이것은 역사 문제하고도 맞닿아 있고 경제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그런 상황인데 굉장히 좀 더 세밀하게 들여다봐야겠다라는 생각을 오늘부로 또 하게 됩니다.

관련기사

아베, "WTO 위반 아니다" 주장…뒤에는 다양한 '보복 카드' 자유무역과는 무관?…한국 겨냥한 아베의 '노골적 속내' 지지율 필요할 때마다 '한국 때리기'…아베의 정치 꼼수 아베의 계산된 공세…'비자발급 제한' 조치까지 검토 '후쿠시마 수산물 분쟁' 승리 이끈 팀, WTO 제소 맡는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