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공안에 '털린' 한식당…사드 후폭풍 제조업까지 확대

입력 2017-04-08 21:1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보신 것처럼 사드 배치 문제는 이미 미국과 중국의 주요 관심사가 아니었습니다. 이런 가운데 중국의 보복은 계속되고 있지요. 피해는 서비스업을 넘어서 제조업 등으로 확대 되고 있습니다.

송우영 기자입니다.

[기자]

13년째 중국 텐진에서 장사중인 대형 한식당이 점심 시간인데도 한산합니다.

[중국 한식당 주인 : 중국 사람들(손님들)은 굉장히 많이 떨어졌어요. (공안이) 3일에 걸쳐 조사 자료하고 뭐 직원 신상하고 한국 사람 들어와 있는 명세서하고 여권, 뭐 사업자 관련 자료 (가져갔어요.) 가게 내부 사진도 다 찍어가고…]

중국 현지의 롯데마트는 사실상 영업 중단 상태입니다.

99개의 점포 중 74개가 영업 정지, 13개는 불매 운동 등을 피해 스스로 문을 닫았습니다.

소방 시설 미비 등의 이유로 한 달 영업 정지를 받은 곳들은, 한 달이 지난 지금도 대부분 문을 열지 못하고 있습니다.

영업 재개를 위한 점검조차 아직 받지 못한 곳들이 많고, 현장 점검을 받은 7곳 중 6곳은 추가 한 달 영업 정지를 당했기 때문입니다.

롯데만이 아닙니다.

현대기아차의 지난달 중국 판매량은 1년 전보다 52% 감소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를 만드는 삼성SDI와 LG 화학도 계속 중국 정부의 인증을 통과하지 못해, 전기차 보조금을 받지 못할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지난달 중국인 관광객 숫자 역시 1년 전보다 39% 줄어, 면세점과 호텔들도 큰 피해를 호소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사드 보복 '중국의 두 얼굴'…첨단소재 부품 수입은 늘려 유커 떠난 제주, 내국인이 더 채웠지만…우려는 여전 미 "한국 제재는 엉뚱"…'중국 겨냥' 대북제재법 통과 [단독] "사드와 무관하다"…인증샷 찍어 보내는 기업 중 '한국 관광 판매금지' 첫날…직격탄 맞은 영세업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