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부자 증세' 카드 꺼내 든 오바마…"계층 갈등 조장" 반발

입력 2015-01-21 22:0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세금 문제로 시끄러운 건 우리만이 아닌가 봅니다. 미국에선 대통령이 부자 증세 카드를 꺼내 들었습니다. 소득이 가장 많은 1%에게 돈을 더 걷어서 중산층과 서민을 위해 쓰겠다는 겁니다. 야당은 계층 갈등을 조장한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구도는 우리와 상반된 셈이죠.

이상복 특파원입니다.

[기자]

임기 2년을 남긴 오바마 대통령이 부자 증세라는 승부수를 던졌습니다.

그는 오늘(21일) 미 의회에서 한 국정연설에서 상위 1%의 부자와 대형 금융기관에 세금을 더 매겨 그 돈으로 서민을 위한 정책을 펴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전 정부에서 15%이던 자본소득 최고세율을 오바마 집권 이후 23.8%로 인상했는데, 28%로 더 올린다는 겁니다.

오바마는 이렇게 확보된 3천2백억 달러, 우리 돈 345조원을 중산층 교육과 보육 지원 등에 쓰겠다고 밝혔습니다.

[버락 오바마/미국 대통령 : 소수에게만 특별히 좋은 경제를 받아들일 겁니까. 아니면 노력하는 모든 사람의 소득과 기회를 확대하는 경제를 만들 겁니까.]

하지만 야당인 공화당은 갈등만 키운다며 강력히 반발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과 이곳 백악관은 야당과의 싸움을 피하지 않겠다는 입장이어서 정국 혼란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설사 야당의 반대로 실패하더라도 오바마는 서민 대통령이란 이미지를 굳힐 수 있어 잃을 게 없는 카드란 분석이 나옵니다.

오늘 국정연설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도 긍정적 평가가 많았습니다.

관련기사

오바마, 오늘 국정연설…핵심 '부자증세' 논란 예고 오바마 연두교서에서 부자증세 제안…"미국 경제 확실히 회복" "13월의 세금이냐" 직장인 연말정산 대란…허리 휘청 경실련 "연말정산, 부자감세·서민증세가 만든 필연적 산물" 연말정산 쇼크…소득공제→세액공제 전환, 차이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