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상상초월 잔혹한 수법에…CIA 고문 보고서 공개 '파문'

입력 2014-12-10 17:0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 중앙정보국 CIA의 고문 실태를 담은 의회 보고서가 오늘(10일) 공개됐습니다. 상상을 초월하는 잔혹한 수법에 파문이 커지고 있는데요.

워싱턴에서 이상복 특파원입니다.

[기자]

2001년 9.11 사태 후 미 중앙정보국 CIA는 테러 용의자 119명을 유럽과 아시아의 비밀 기지에 수감했습니다.

이들 시설에서 한 수감자는 익사 직전까지 얼굴에 물을 붓는 고문을 183차례나 받았습니다.

180시간 동안 잠을 안 재우거나, 항문을 통해 직장에 강제로 물을 주입하는 고문 수법도 동원됐습니다.

콘크리트 바닥에 발을 묶은 채 차례로 옷을 벗겨 수감자가 저체온증으로 숨지기도 했습니다.

체모를 모두 깎은 뒤 불이 환하게 켜진 흰색 방에 가두고 아주 큰 소리로 음악을 듣게 해 감각을 마비시키는 수법도 도입했습니다.

CIA는 군 출신 심리학박사 2명에게 약 9백억원의 돈을 주고 이들 고문기법을 개발한 걸로 드러났습니다.

이번 보고서를 공개한 미 상원은 CIA가 이런 고문을 '선진 심문 기법'이란 이름으로 포장해 정부와 의회를 속였다고 비판했습니다.

[다이앤 파인스타인/미 상원 정보위원장 : CIA 주장과 달리 이 고문은 핵심 정보들을 끌어내지 못 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고문이 자행됐던 시기에 재임했던 부시 행정부 인사들은 이에 반박하는 보고서를 준비 중인 걸로 알려졌습니다.

보고서 공개를 둘러싼 여야 갈등 때문에 미국 정치권은 극한 대립으로 치달을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관련기사

물고문에 성고문까지…미국 'CIA 고문 보고서' 공개 파장 '피의 보복' 알샤바브, 케냐서 채석장 노동자 36명 살해 영국 인권단체 "미 드론에 무고한 1천여명 희생" 폭로 'IS'에 맞설 외국인 용병 증가…그들은 왜 전장으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