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의료정책 원점 재검토 명문화"…여당, 의협에 제안

입력 2020-09-02 20:46 수정 2020-09-02 20: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전공의들의 집단휴진 사태가 13일째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JTBC 취재 결과 여당이 대한의사협회 측에 의대정원 확대 등의 원점 재검토하겠다, 또 이 약속을 명문화해줄 수 있다고 제안한 걸로 파악됐습니다. 이 제안을 어떻게 처리할지 의협은 내일(3일) 회의를 열기로 했습니다.

박소연 기자입니다.

[기자]

여당은 의사들을 향해 진정성을 강조했습니다.

[이낙연/더불어민주당 대표 : 진정성을 가지고 국회의 권한과 책임으로 사태 해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의사들께서 한시라도 빨리 환자 곁으로…]

어젯밤 당 정책위의장이 의협회장과 전공의협의회장을 만나 전달한 제안을 믿어달란 취지입니다.

JTBC 취재 결과 여당은 이 자리에서 이번에 논란이 된 의료정책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며, 이 약속을 명문화할 수도 있다고 제안한 걸로 파악됐습니다.

의사단체들이 정부를 믿을 수 없단 입장을 보이자 여당이 중재자로 나선 겁니다.

여당은 이와 함께 전공의들에 대한 처우 개선과 수련병원의 환경개선 등도 함께 제안한 걸로 전해졌습니다.

대신 의사단체들이 정부·여당과 함께 의료 서비스의 지역 불균형 해소, 필수 의료 강화, 공공의료 확충 등을 해나가자고 제안해 공감대를 이뤄냈단 게 여당 측 설명입니다.

이런 중재에 대해선 정부 측도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걸로 보입니다.

정부 핵심 관계자는 JTBC에 정책을 전부 철회하겠다고 제안한 건 아니니, 의사들도 동의하면 명문화가 가능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의협 측도 일단 이런 제안에 대해 "대화의 간극이 많이 줄어들었다"며 나쁘지 않단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의대증원 전면 철회를 요구하는 전공의들을 포함해 다양한 목소리가 있는 만큼 "공식 요구 조건과 일치하는 건 아니기 때문에 논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이에 따라 집단휴진 사태가 돌파구를 찾을지는 결국 의협이 내일 오후 1시, 비공개로 열기로 한 범의료계 투쟁위원회 회의에서 결정될 전망입니다.

(영상디자인 : 황수비)

관련기사

민주당 '원점 재검토' 시사…의협, 3일 '단일안' 논의 '의사 수'부터 vs 일할 '병원'부터…집단휴진 주요 쟁점은 여당, 의사단체 지도부 연쇄 면담…'실마리' 찾을까 '젊은의사 비대위' 출범…"원점 재논의 명문화해야 진료 복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