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정원 특활비 상납' 이병기 전 국정원장, 5일 구속 만기 석방

입력 2018-06-02 16:15

법원, 추가 구속 영장 발부 않기로…15일 1심 선고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법원, 추가 구속 영장 발부 않기로…15일 1심 선고

'국정원 특활비 상납' 이병기 전 국정원장, 5일 구속 만기 석방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에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를 정기적으로 상납한 의혹으로 구속기소 된 이병기(71) 전 국정원장이 1심 선고를 앞두고 구속 기간이 만료돼 석방된다.

2일 법조계에 따르면 5일 0시를 기해 최장 구속 기간인 6개월이 끝나 구치소에서 석방된다.

해당 사건을 심리 중인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2부(성창호 부장판사)는 이 전 원장에 대해 구속 사유와 필요성이 인정되지 않는다고 보고 추가 구속영장을 발부하지 않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30일 열린 심문 기일에서 이 전 원장 측은 "더 이상 증거 인멸의 여지도 없다"며 추가 구속 영장을 발부하지 말아 달라고 요청했다.

이 전 원장은 재임 기간 매달 1억원씩 총 8억원을 청와대에 상납한 혐의로 지난해 12월 5일 구속기소 됐다.

검찰은 지난 4월 열린 결심 공판에서 이 전 원장에게 징역 5년을 구형했다.

이 전 원장에 대한 선고는 15일 오전 10시에 이뤄진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징역 24년' 박근혜 2심 첫 공판준비…'국정농단' 2라운드 특활비 상납 관여 혐의…'문고리 3인방'에 실형 구형 '1억 사기' 박근령 1심 무죄 깨고 항소심서 유죄…집행유예 '국정농단 위증' 박명진 전 문예위원장 2심도 징역형 집행유예 황전원 "박근혜 때 세월호 진상규명 방해 인정…반성"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