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회] 강원랜드 함승희 사장, '초호화 관용차 개조'

입력 2017-10-18 18:48 수정 2017-10-18 19:09

어버이연합 추선희 구속 여부 19일 결정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어버이연합 추선희 구속 여부 19일 결정

[앵커]

어버이연합 추선희 전 사무총장의 구속 여부가 내일(19일) 결정됩니다. 추 씨에게는 국정원법 위반, 명예훼손, 공갈 등의 혐의가 적용됐는데요, 검찰은 추 씨가 이명박 정부 때인 2009년부터 국정원 직원과 공모해 각종 관제시위를 주도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특히 추 씨는 기업을 협박해 돈을 뜯어낸 정황까지 새롭게 밝혀졌는데요, 오늘 양 반장 발제에서는 관련 소식과 여러 정치권 뉴스를 함께 전해드리겠습니다.

[기자]

네, 그렇습니다. 첫 번째 소식 < "선희야, 가방을 왜 쌌니?" > 입니다.

오늘 출근하면서 지금 나오는 이 노래, '오늘따라 왠지 이 노래가 듣고 싶구나!' 하지 뭡니까. 1991년 나온 태진아 씨 히트곡 '선희의 가방'입니다. 특유의 그 애절한 보이스가 가슴 사무치게 전해지는 노래, 특히 이 도입부, "선희야~가방을 왜 쌌니? 선희야~서울이 싫더냐~" 그렇습니다, 최종혁 반장은 집접 노래를 부르지만 저는 그런짓은 하지 않습니다. 이건 뭐 26년이 지난 노래인데 가슴을 후벼팝니다.

자, 노랫속 선희는 사랑하는 님과 이별한 탓에 가방을 싸서 서울을 떠나지만, 현실 속 선희, 추선희 전 어버이연합 사무총장은 관제데모, 대기업 후려쳐서 돈 뜯어내기, 뭐 이런 추접스러운 혐의로 가방을 쌀 처지가 됐습니다. 그동안 추 전 총장 얘기는 숱하게 했으니, 반복하지는 않겠습니다마는, 새로 나온 얘기 하나 전해드리죠.

자, 때는 바야흐로 2013년 5월의 어느 날이었습니다. 어버이연합 어르신들, 서울 중구 CJ 본사 앞으로 총출동했죠. CJ E&M에서 제작한 정치풍자극 '글로벌 텔레토비'가 박근혜 전 대통령 폄훼하고, 당시 4월 재보선 통해서 국회에 입성한 안철수 의원을 노골적으로 띄워준다면서, '종북방송 물러가라' 외쳤습니다. 이날 집회에서는 한 가지 퍼포먼스를 했는데요, 이병철 삼성 창업주 가면을 뒤집어쓴 사람이 장손인 이재현 CJ그룹 회장 가면을 쓴 누군가를 매질하는 것이었습니다. 잠깐 보시죠.

[어버이연합 시위 참가자 (2013년 5월 9일 / 자료출처 유튜브) : 할아버지! 용서해 주십시오. 죽을죄를 지었습니다. 용서해주십시오.]

할아버지는 사업보국 일념으로 기업을 일궜는데, 손자인 너는 종북방송이나 하고 있느냐, 하는 그런 내용이었습니다. 자, 그건 그렇다 치고, 피켓을 좀 보시죠. '손담비 미쳤어' '다이애나 크롤, CRAZY' 이런 건 왜 들고 계셨던 걸까요? 뭐 아무튼… 정말 하루가 멀다하고 회사 앞에서 이런 집회가 벌어지니 기업 입장에선 정말 골머리를 앓았을 겁니다. 이건 대화로 풀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을 테니까 말이죠.

자, 석 달 뒤인 2013년 8월 6일, 어버이연합 차명계좌인 벧엘선교재단 통장에는 CJ주식회사 명의로 1000만 원이 입금됐습니다. 이 내용은 이미 지난해 4월 JTBC가 단독보도를 통해 전해드렸던 내용입니다. 하지만 그걸로는 어버이연합의 폭주를 막기에 부족했던 것 같습니다. CJ는 1200만 원 상당의 선물세트를 제공해야 했습니다. 돈과 선물세트가 넘어간 뒤에 정말 거짓말처럼 '회사 앞 시위대'는 사라졌습니다.

지난 보수정권에서 어버이연합이 보여줬던 그 물리적인 위협, 정말 엄청났습니다. 민주당 의원들도 어버이연합 기습을 제일 두려워 했습니다. 제가 기억나는 건 2014년 8월 29일 당시 새정치연합 박영선 원내대표 등 의원단이 세월호특별법 제정 촉구를 위한 캠페인을 벌이기 위해 버스를 타고 서울시청 근처에 왔는데, 당시 이런 사달이 벌어졌죠.

+++

앉아 앉아 앉아 앉아 앉아 앉아

문 열어 문 열어

너희들이 국회의원이야?

나라가 개판된다 나라가 개판 되잖아

결국 돌아가는 버스

+++

자, 내일 추선희 전 사무총장, 가방을 싸서 서울을 떠나게 될지 판가름 납니다. 순수한 어르신들을 이용해 광장의 무법자로 만든 '어둠의 설계자'였다는 지적도 받고 있는 선희 전 총장님, 그동안 수고하셨습니다.

자, 다음 소식은요 < 내 장래 희망은? > 입니다.

상상초월 채용비리 의혹으로 국민적 지탄을 받고 있는 강원랜드죠. 자, 채용비리와는 무관하지만 함승희 현 사장의 문제. 이 관용차, 카니발 내부모습이 공개돼 충격 주고 있습니다. 보시죠. 자, 당장 이 시트, '다스는 누구건가요?'에 그 '다스'에서 만든 차량 시트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마는, 이게 보통 시트가 아닙니다. 안에 안마 롤러가 내장된 전동형 안마시트라는 거죠. 침대마냥 펼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9인승 차량을 7인승으로 개조해서, 실내가 거의 운동장처럼 공간 활용도 가능하다고 하네요.

중요한 건 비용이죠. 차 내부 개조에만 3400만 원, 그러니까 카니발 한 대 값이 개조비용으로만 들어갔다고 합니다. 당연히 불법 개조였죠. 또 차량 리스 비용으로 3년간 1억800만 원 줬답니다. 역시 카니발 두대값을 줬습니다.

그리고 이 차는 함승희 사장 취임 3년 만에 벌써 세 번째 애마라고 합니다. 강원랜드 특성상 산간 오지를 다녀야 하는 경우가 많아 그랬다고 하더군요. 자, 다시 앞으로 돌아가서, 빈칸을 채우겠습니다. '강원랜드 사장'입니다. 오늘 준비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관련기사

MB 국정원·사이버사 수사 속도…'관제 데모' 추선희 영장 추선희 어버이연합 사무총장 소환…'관제데모' 집중 추궁 [단독] 민병주 "원세훈 지시로 추선희 직접 만났다" 추선희 검찰 출석…"국정원 돈 받았지만 집회는 자발적" [Talk쏘는 정치] 합격자 모두 '빽'…'청탁랜드' 강원랜드 검찰, 강원랜드 특혜 채용 수사 속도…대규모 청탁 의혹 점입가경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