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적폐청산TF, 국정원 DB 분석…'원세훈 녹취' 찾는다

입력 2017-07-06 21:0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정원 개혁을 위한 적폐청산 태스크포스팀에서 나오고 있는 소식을 며칠째 단독으로 보도해드리고 있습니다. 채동욱 전 검찰총장이 어제(5일) 저희 JTBC 뉴스룸에 출연해서 지난 2012년 대선 당시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의 수사와 관련해 박근혜 정부의 외압이 있었다고 폭로했습니다. 특히 당시 청와대 민정라인과 법무부의 최고위층의 압력을 암시해서 파장이 이어졌습니다.

그러면서 특히 당시에 국정원의 데이터베이스를 압수수색하지 못한 데 대해 강한 아쉬움을 드러냈는데요. 그런데 저희 취재 결과 현 정부가 출범시킨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 산하의 적폐청산 TF가 바로 그 데이터베이스를 분석하는 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일단 적폐청산 팀은 데이터베이스 뒤져서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대선 개입 지시가 담긴 녹취가 있는지 그것부터 찾는다는 방침입니다.

박병현 기자의 단독 보도를 보시겠습니다..

[기자]

적폐청산TF가 우선 분석하고 있는 건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주재한 회의의 녹음 파일과 녹취록인 걸로 파악됐습니다.

특히 18대 대선을 앞두고 있던 2012년 6월부터 12월까지 회의의 녹음과 녹취가 집중 분석 대상입니다.

원 전 원장이 매달 주재한 부서장회의의 발언은 모두 녹음파일과 녹취록 형태로 국정원에 보관 중입니다.

2013년 수사 당시 검찰이 확보하려 했으나 국정원 압수수색에 실패해 확보하지 못한 데이터베이스가 바로 이겁니다.

[채동욱/전 검찰총장 (JTBC 뉴스룸 / 어제) : 제가 알고 있기로는 국정원의 데이터베이스라는 것은 삭제가 어렵고 아마 대부분의 자료가 지금도 존안 되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당시 검찰은 결국 국정원이 임의제출한 자료만 받아봤는데, 이 자료 중 원 전 원장 녹취록은 2012년 5월 분까지만 들어있었습니다.

대선이 임박한 시점에 원 전 원장이 어떤 지시를 내렸는지는 공개를 거부한 겁니다.

하지만 2012년 5월 이전 녹취 중에서도 "부서장들이 이 정권 하고밖에 더 하겠느냐" "이 정권 빼놓고 길게 할 것 같으냐" 등 보수정권에 충성을 요구하는 취지의 발언이나 '정부 정책에 지지하지 않는 야당 인사는 밀어버려야 한다'는 뜻으로 해석되는 발언 등은 이미 법정에서 소개된 바 있습니다.

이 때문에 2012년 6월부터 대선 직전까지의 데이터베이스에는 보다 수위가 높고 법적 논란이 있을만한 발언이 있을 수 있다는 관측이 적폐청산TF 주변에서 나옵니다.

이에 따라 TF는 데이터베이스를 분석하는 한편 그동안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해온 직원들에 대한 조사도 병행한다는 계획입니다.

관련기사

적폐청산 TF, '남북 정상회담 회의록 공개'도 조사하기로 '논두렁 시계' 수사 지휘부 주목…'여론공작 제안자' 밝힐까 '채동욱 사퇴 압박' 몸통 캔다…국정원·청 개입 여부 초점 국정원 '정치개입 의혹' 조사 핵심은 '청와대 지시 여부' 적폐청산TF, 국정원 '해킹 프로그램 의혹'도 조사 대상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