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일본 "경주 지진 진원 깊이 36㎞"…국내 분석과 차이

입력 2016-09-19 21: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일본 기상청이 최근 이번 경주 지진의 진원 깊이를 당초 10㎞에서 36㎞로 수정 발표했습니다. 우리 기상청은 정확하지 않다는 이유로 공식 발표도 못하고 있는데, 일본은 상세분석을 통해 데이터를 수정한 겁니다. 더욱이 국내 분석과는 20㎞ 이상 차이가 나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이상화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일본 기상청은 지난 12일 경주 지진 발생 2분 뒤 본진의 진원 깊이를 10㎞로 발표했습니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은 한시간 뒤 12㎞라고 밝혔고, 기상청이 15㎞라는 비공식 수치를 내놨습니다.

이후 일본 기상청은 상세분석 결과를 내고 진원 깊이를 36㎞로 공식 수정했습니다.

지진 초기 통신 장애 등으로 취합하지 못한 데이터까지 반영했다는 겁니다.

기존 국내외 발표와 20㎞ 넘는 차이를 두고 논란이 뜨겁습니다.

진원 깊이는 땅 속 지층 밀도와 측정된 지진파 양상을 반영해 계산합니다.

국내 학자들은 진원과 측정망의 거리를 감안하면 한국 측 자료가 더 정확할 수 있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손문 교수/부산대 지질환경과학과 : 우리나라 거가 제일 가까운 관측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제일 맞을 가능성이 높은 건 맞아요.]

반면 지진 측정망 수나 지층 조사 노하우는 일본 측이 앞서고 있어 무시하기 어렵다는 의견도 많습니다.

일본 측 분석이 맞을 경우 이번 지진이 통상적인 깊이에서 일어났다면 지금보다 훨씬 더 큰 피해가 발생했을 거라는 분석이 가능합니다.

관련기사

경주, 일주일째 '불안한 여진'…주민들 트라우마 호소 지진 때문에 불안한데…원전 비상연락망 '오류투성이' '진원 깊이', 필수 정보인데 한국은 깜깜…그 이유는? 재난시 신속 대응?…존재 이유 논란 커진 국민안전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