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동서식품 "대장균군, 살균처리 후 재사용…규정 문제없다"

입력 2014-10-14 11:52

'대장균 논란 시리얼' 출고 잠정 중단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대장균 논란 시리얼' 출고 잠정 중단

동서식품이 대장균군이 검출된 시리얼 유통 사건과 관련해 입장을 밝혔다.

동서식품은 14일 "대장균이 나오면 다 폐기하는 게 맞지만, 이번 일은 대장균이 나온 것이 아니고 대장균군(대장균과 비슷한 세균 집합)이 나온 것"이라며 "대장균군은 쌀을 포함한 농산물 원료에 일상적으로 존재하는 미생물이다. 대장균군이 나오면 재살균 처리를 하게 돼있다. 재활용이 아니라 공정상 살균 처리를 다시 하는 것으로, 프로세스 자체에는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품질관리 규정에 따라 최종적으로 진행되는 품질 검사는 미생물균에 대한 검사도 있지만, 제품의 품질 및 신선도, 포장에 대한 검사도 포함된다"며 "품질관리팀에서 품질 검사를 통해 적합 판정을 받은 제품만 출고된다. 미검출, 즉 '음성'으로 판명된 제품만 나가게 된다. 이러한 법적 절차를 준수해 자사의 진천공장은 '대장균군 음성'으로 판명된 제품만 계속 출고·판매하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동서식품은 "식약처 조사 결과가 확인될 때까지 잠정적으로 시리얼 제품에 대한 출고 및 유통 제한 조치를 취했다. 식약처에서는 시중에 유통된 제품에 혹시 대장균군이 있는지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며 "식약처 조사에 적극 협조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조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식약처 조사 결과가 나오면 검토한 뒤 다시 입장 표명을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13일 동서식품이 제조한 시리얼 제품 '포스트 아몬드 후레이크' 유통·판매를 잠정 금지했다.

동서식품은 진천공장에서 이 제품을 생산하면서 자체 품질검사를 통해 대장균군(대장균과 비슷한 세균 집합)을 확인하고도 곧바로 폐기하지 않고 오염 제품을 다른 제품들과 섞어 완제품을 만들었다.

현재 식약처는 유통된 제품들을 긴급 수거해 검사 중으로, 대장균군 검출 결과에 따라 후속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