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5·18 망언' 징계안 국회 상정 결론 못 내…28일 재논의

입력 2019-02-19 07:2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5·18 망언 파문을 일으킨 자유한국당 의원 3명에 대한 징계를 논의하기 위해서 여·야가 어제(18일) 처음으로 모였습니다. 입장의 차이는 컸고, 결론이 난 것은 없었습니다.

박소연 기자입니다.
 

[기자]

5·18 망언 파문을 일으킨 자유한국당 김진태, 김순례, 이종명 의원에 대한 징계 논의를 위해,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여·야 간사가 만났습니다.

하지만 아무 결론도 내리지 못한 채, 28일 다시 만나기로 하고 헤어졌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5·18 망언 의원 3명에 대한 징계안을 우선 처리하자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망언 문제는 한국당에서도 함께 해서 이 문제를 분명하게 처리하고 가는 것이 (책임 있는 조치라고 생각합니다.)]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윤리위에 올라온 징계안 26건 모두를 다루자고 맞서고 있습니다.

무소속 손혜원 의원과 민주당 서영교 의원 등의 징계안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는 주장입니다.

한국당은 문 대통령이 임명을 거부한 5·18 진상규명 조사위원을 그대로 추천하겠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습니다.

경력만 일부 추가해서 재추천하겠다는 것입니다.

[나경원/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국회의 추천을 거부한 건 한마디로 청와대의 시각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대단히 무례한 사례이다.]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은 한국당이 적반하장의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새 조사위원을 추천할 게 아니면 추천권을 반납하라고 촉구했습니다.

관련기사

나경원 "5·18 조사위원 자격 충분"…논란에도 '버티기' '5월 재연' 광주 시민들…"망언 의원 퇴출하라" 집회 '5·18 모독' 지만원·한국당 세 의원…검찰 수사 시작 5·18역사왜곡처벌 광주운동본부 출범…'5·18망언' 본격 대응 민주 "5·18 망언 3인방 퇴출을" vs 한국 "공세 위한 공세"
광고

JTBC 핫클릭